-사보임 약속 파기, 여야 4당 합의 2번째 파기

오전 회의를 하고 의원 회관으로 넘어 가는 김관영 원내대표 사진 = 연합

[민주신문=김병건기자]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또 말을 바꿨다. 

김 원내대표는 과거 사보임을 하지 않겠다고 약속했다가 지난 주 오신환, 권은희 의원을 사보임하면서 유승민 계 의원을 포함한 당내의 극렬한 반발 직면했다. 하지만 주말을 지나면서 다시 권은희·오시환 의원을 다독인 후 새로운 법안을 들고 나오면서 또다시 합의를 무시하고 말을 바꿨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29일 오전 국회에서 “여·야 4당(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 합의사항 이외의 내용을 담아 바른미래당 고위공직자 범죄 수사처(공수처) 법안을 별도로 발의한다”라고 말했다. 이로서 지난번 여·야 4당 원내대표 간의 합의는 결국 다시 원점에서 협의해야 하는 상황이 되어버렸다.

김 원내대표는 “4당의 합의정신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에서 추가적인 논의를 통해 최종 단일안을 사개특위에서 만들 수 있을 것”이라면서 “바른미래당은 이 안을 오늘 민주당에 최종 제안하고, 제안이 수용된다면 이후에 사개특위·정개특위를 개의해서 패스트트랙 절차를 진행하겠다”라고 했다. 

즉 민주당이 '새로운 제안을 받지 않는다면 패스트 트랙은 없다'라는 의미로 말을 했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민주당) 안 받으면 오신환·권은희 두 의원님에게는 ‘더 이상 패스트트랙을 진행하지 않겠다’라고 약속했다” 라면서 결국 바른미래당의 (고위공직자 범죄 수사처) 안이 받아 들이 않는다면 패스트 트랙을 하지 않을 것임을 밝혔다.

민주당 한 의원은 본지와 통화에서 “여·야 4당 합의 당시 다 받아주었고 또 마지막에 공소권 부분도 바른미래당 안을 받아주었는데 또 이번 것 (권은희 의원 안) 받아주면 다음에는 또 뭘 원할지 모르겠다”라면서 ‘바른미래당을 신뢰할 수 없는 정치 세력’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