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한나라당 사무총장실에서 서병수 사무총장이 당원명부유출관련 실국장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새누리당의 ‘당원 명부’ 외부 유출 파문이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다. 새누리당 진상조사팀은 명부가 유출됐지만 불법적으로 사용되지는 않았다고 선을 긋고 있지만 의혹은 불식되지 않고 있다. 야권은 공당의 도덕적 불감성을 지적하며 공세의 수위를 높이고 있다.
대선 경선을 앞둔 민감한 시기에 자칫 계파갈등이 촉발될 여지도 커지게 됐다. 총선에서 대거 낙선한 친이계 전 의원들이 부정경선 의혹 가능성을 예의주시 하며 철저한 진상규명을 촉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더불어 당시 당의 수장을 맡았던 박근혜 전 비대위원장과 권영세 전 사무총장의 책임론까지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당의 심장’격 220만명 개인정보 담겨, 대선경선 불똥 우려  
총선 부정경선 의혹 증폭, 낙천자들 ‘박근혜 책임론’ 제기 


새누리당의 심장으로 불리는 당원 명부가 유출됨에 따라 4.11 총선 공천 경선 일련의 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의구심이 싹트고 있는 형국이다. 당원 명부를 불법적으로 취득한 문자발송업체를 이용한 의원들의 수도 하루가 다르게 점차 늘어나고 있다. 새누리당에선 이 문자발송업체의 도움을 받아 선거를 치른 33명 가운데 10여명이 선거인단 경선을 치르고 총선 후보가 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더 중요한 점은 통합진보당이 부정경선 문제로 당권파와 비당권파가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넜던 만큼 진실여하에 따라 새누리당의 도덕적 프레임에 상처가 날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이번 당원명부 유출 사건을 계기로 수세에 몰린 친이 진영이 반격 카드로 들고 나설 경우 당내 계파간 갈등도 심화될 가능성도 농후하다.  

부정 경선 여부 사건의 핵심 

이번에 유출된 당원 명부는 당원 220만명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는 물론 주소, 전화번호 등 신상이 자세히 담겨 있다. 새누리당은 이 명부가 여당내 특정 캠프나 야권에 건너갈 경우 대선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노심초사하는 분위기다. 당원 명부가 중요한 정보인 만큼 다양한 선거에 영업적으로 활용할 수 있고, 사업적으로도 사용이 가능해 다른 공범자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실제 지난 2007년 새누리당(구 한나라당) 대선 경선 당시, 이명박 대통령과 박근혜 전 위원장 양측은 당원명부를 확보하기 위해 쟁탈전을 벌이기도 했다.
게다가 최근 검찰의 ‘내곡동 사저 의혹’과 ‘민간인 불법사찰’ 수사 결과 발표 이후, 또다른 ‘돌발악재’가 될 수도 있다는 우려도 있다. 야권이 내곡동 사저와 민간인 사찰 등에 대해 국정조사 청문회로 압박하고 있는 가운데 이번 사건 마저 불거져 도덕성을 문제삼을 경우 파장은 겉잡을 수 없이 커질 수 있기 때문이다.
서병수 사무총장은 이에 대해 “현재까지는 저희 당에서도 정확한 사실관계 파악중에 있다”며 “만약 검찰이 얘기하는 혐의가 사실이라면 공당으로서 가장 중요시하는 당원 명부를 개인 사익을 위해 함부로 점용한 것이고, 저는 사무총장으로서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한 책임이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민주통합당의 서울ㆍ경기 지역 당선자 20여명도 이 업체를 이용한 것으로 확인돼 파문이 확산되고 있어 양측의 진흙탕 싸움으로 변질되고 있다. 새누리당 진상조사팀장인 박민식 의원은 “민주당의 서울ㆍ경기지역 당선인 20여명도 이 업체와 계약을 체결해 문자발송 업무를 맡겼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같은 의혹에 대해 민주통합당 박용진 대변인은 “새누리당의 경우 당원여부가 경선방식에 반영되기 때문에 당원명부 확보 유무가 선거결과를 좌우하는 방식이다. 그러므로 당연히 이 명부를 확보한 업체와 계약하는 것이 중요한 문제가 된다”며 “하지만 민주통합당은 당원·비당원을 가리지 않고 신청을 받기 때문에 이 명부가 있어봤자 경선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 새누리당 당원명부 유출사건 진상조사대책팀장인 박민식 의원이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자체조사결과 브리핑을 마친 후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낙천 인사들 반발 내홍

불똥은 박근혜 전 비대위원장에게도 튀고 있다. 비대위의 수장으로서 총선을 진두지휘 했던 만큼 책임론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것이다.
박지원 원내대표는 “(당원명부 유출과 부정경선이 있을 때)공천을 하신 분이자 선거운동을 하신 분이 박근혜 의원”이라며 “총체적 책임을 지고 있는 박근혜 전 비대위원장의 책임을 국민 앞에 밝힐 것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새누리당 전·현직 의원 11명도 21일 당원명부 유출과 관련, 박근혜 전 비상대책위원장과 권영세 전 사무총장의 사과를 촉구했다.
이들은 “당의 심장이요, 생명이라 불리는 당원명부가 접근권도 없는 한 내부자에 의해 손쉽게 불법 유출될 정도로 부실 관리되었다니 경악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특히 “더욱 충격적인 것은 이 명부가 지난 총선공천에 악용됐을 가능성이 무척 높다는 사실”이라며 “청년국장 이모 씨로부터 당원명부를 넘겨받은 문자발송업체가 후보 29명의 문자발송과 전화홍보 업무 등을 대행했고 이 중 10명은 경선을 치러 후보로 선출됐고 5명이 국회의원에 당선됐다”고 비판했다.
또 “이렇듯 문제가 심각한데도, 당 지도부는 사건의 축소를 통한 의혹 덮기에 급급하고 있다”며 “8명의 후보에게 명부가 넘어갔고 그 중 2명이 공천, 1명이 당선되었는데 공천과정에 악용되지 않았다고 발표한 것은 당 지도부가 사건의 축소은폐를 기도하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당 지도부는 부실조사를 통한 사건의 축소은폐 유혹을 떨쳐버리고, 철저한 조사를 통해 불편한 진실을 있는 그대로 드러내야 한다”며 “검찰 또한 어떠한 정치적 고려도 없는 철저한 수사로 실체적 진실을 파헤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명부 유출의 관리책임이 있는 박근혜 당시 비대위원장과 권영세 사무총장이 현 지도부의 사과 뒤에 숨어 침묵하고 있는 것은 정치적 도리가 아니다”라면서 “국민과 당원 앞에 사과할 것을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