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탈법과 위법 일벌백계 해야 하지만 반기업 정서 안 돼”

9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나경원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별세와 관련 문재인 정부의 탓으로 돌렸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문(文) 정권 하의 기업의 수난사 익히 잘 아실 것이다“며 ”국민 노후자금을 앞세워 경영권까지 박탈하고 연금사회주의라는 무거운 비판에도 아랑곳 않고 기업통제, 경영개입, 기업인 축출에 열을 올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故 조양호 회장에 대해서는 “총수일가를 둘러싼 많은 사회적 논란과 지탄도 있지만 적어도 대한민국 항공물류산업 발달에 기여한 바가 많은 것도 사실이다"고 덧붙였다.

“탈법과 위법은 일벌백계하고 반시장적 행위는 처벌해야 하지만 그것이 반기업 정서로 이어져선 안 된다"는 것이 나 원내대표의 주장이다.

이어 그는 “기업인을 죄인 취급해도 안 된다. 기업을 죽이는 건 곧 민생경제를 죽이는 것"이라며 현 정부의 반기업 정책 중단을 촉구했다.

정용기 정책위의장도 "조양호 한진 회장 오너 일가의 갑질은 비난받아야 하지만 도덕적 비난과 법적 단죄는 분리돼야 한다"며 "1년 새 압수수색만 18번, 가족 공개소환으로 포토라인에 14번 세웠다. 먼지털이식으로 수사했음에도 조 회장 일가에 대한 사전구속영장은 5차례 모두 기각됐다“고 설명했다.

한국당의 중진격인 김무성 의원도 이날 국회에서 열린 '열린 토론, 미래' 토론회에 참석해 “조양호 회장이 원래 지병이 있었지만 문재인 정부가 압수수색을 18번씩이나 하는 과도한 괴롭힘이 고인을 빨리 돌아가시게 만들었다"고 주장하며 "대한항공 회장으로 재직한 20년 동안 사세를 3배로 키운 능력 있는 사람이었고, 평창동계올림픽 유치위원장을 맡아 지구를 16바퀴나 도는 강행군을 펼쳐 조직위원장으로서 업적이 컸다”고 평가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