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배 의원이 주장하는 박영선 후보 남편의 삼성 관련 소송 수임 목록. 사진=김병건 기자

[민주신문=김병건 기자] ‘삼성 저격수’로 불리며 재벌 개혁을 강하게 주장해 온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의 남편 이모 변호사가 2008~2018년 미국에서 진행된 13건의 삼성전자 관련 소송 사건을 수임해 수백억 원의 수임료를 챙겼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4일 자유한국당 이종배 의원은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삼성 저격수로 맹활약한 박 후보자가 삼성을 비판하는 사이 남편은 삼성으로부터 거액의 수임료를 챙기는 등 그동안 공직을 이용해 거액의 돈을 챙겨 왔다”면서 관련 근거 자료를 공개했다.

또한 김용남 전 의원(변호사)은 박 후보자의 남편 이모 변호사가 2008~2018년 외국계 로펌에 근무하며 수임한 13건의 삼성전자 관련 사건 목록을 공개했다.

김 전 의원은 “내부 제보자에 따르면, 이 변호사가 삼성그룹 미래전략실에 근무하며 대관업무를 담당하는 언론인 출신 이모 부사장에게 연락해 ‘미국에서 벌어진 삼성 관련 소송 사건을 보내라’고 하면 이 부사장이 ‘우리가 박 의원에게 덜 물어뜯기려면 도와줘야 한다’는 취지로 최고경영진을 설득해 사건을 보내주게 됐다고 한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건당 수임료가 최소 수억 원에서 수십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총액은 수백억 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라고 덧붙였다.

박영선 후보자 측은 “이원조 변호사는 삼성전자 일을 한 적이 없다고 한다. 삼성전자 법무실장에게 확인해보라"고 말했다.

삼성 관계자 역시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있다. 공식적인 입장은 없다”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