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 사건 현재까지 오게 된 지난한 과정 소개하며.."불의한 권력과 세월도 진실 덮지 못했다"

이낙연 국무총리가 3일 제주시 봉개동 제주4·3평화공원에서 열린 제71주년 4·3 추념식에서 추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는 3일 71주년을 맞는 4·3 추념식에 참석해 “심신의 상처를 안고 살아오신 생존 희생자 여러분, 가족을 잃은 통한을 견뎌오신 유가족 여러분께 깊은 위로를 드린다”며 말했다.

이 총리는 이날 오전 제주 4·3평화공원에서 열린 추념식에서 “71년 전의 4월도 우리나라는 분명히 찬란한 봄이었지만 그해 제주의 봄은 이념의 광기와 폭력에 짓밟혔다”며 “세계가 냉전으로 나뉘고 조국이 남북으로 갈라지는 과정에서, 무고한 제주도민들이 참혹하게 희생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총리는 “이념이 뭔지도 모르는 양민들이 이념의 이름으로 살해돼셨다”며 “젖먹이, 임신부, 팔순의 노인까지 광기의 폭력을 피하지 못했다. 7년 동안 제주 인구의 10%에 해당하는 3만 여명이 목숨을 잃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불의한 권력도, 풍화의 세월도 4·3의 진실을 덮지 못했다. 시인과 소설가와 화가들이 4‧3의 진실을 은폐와 왜곡의 늪에서 끄집어냈고 학생과 시민과 학자들이 탄압을 무릅쓰고 4·3의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을 요구했다”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4·3 사건이 현재까지 오게 된 지난한 과정도 소개했다. 그는 “마침내 4·3을 가두었던 빗장이 민주화와 함께 열렸다. 2000년 김대중 정부 때 4·3진상규명특별법과 제주4·3위원회가 만들어지며 진상규명과 명예회복, 유해발굴과 유적지 복원 등이 시작됐고 2003년 노무현 대통령은 대한민국 대통령으로서 처음으로 국가권력의 잘못을 인정하고 공식 사과했다. 2014년에는 4·3을 국가기념일로 지정했으며 그리고 오늘은 처음으로 군과 경찰도 사과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총리는 “제주는 4·3의 비극과 용서와 화해를 세계에 전파하는 ‘세계 평화의 섬’으로 거듭났다”며 “올해 6월 유엔본부에서 열리는 ‘제주4·3 유엔인권심포지엄’은 분쟁과 갈등을 겪는 세계의 모든 지역을 향해 제주의 4·3정신을 발신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정부차원의 지원도 약속했다. 이 총리는 “생존 희생자와 유가족에 대한 지원도 꾸준히 확대해 가겠다”며 “‘국가 트라우마 치유센터’ 설립과 배·보상 등 입법을 필요로 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국회와 성심을 가지고 협의하며 정부의 생각을 제시하겠다. 4·3평화재단 출연금도 늘어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끝으로 이 총리는 “제주도민 여러분께 거듭 위로와 경의를 표한다”며 “저 또한 여러분과 비슷한 처지라는 개인적인 고백을 드립니다. 4·3영령들의 안식을 기원합니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