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제외한 모든 정치세력 정상운영 촉구

개성에 있는 남북 공동 연락 사무소.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김병건 기자] 북측의 일방적 철수 통보에 정치권은 즉각 반응했다.

청와대는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향후 대응 방안 등에 대해서 논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당인 민주당은 이해식 대변인의 논평을 통해서 “작년 4월 27일 판문점 공동선언의 후속 조치로 개소된 공동 연락사무소에서 북측이 철수하겠다고 통보한 것에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라며 유감을 표명했다.

제1 야당인 자유한국당 민경욱 대변인은 “북한의 핵위협을 완전한 비핵화라고 얼버무리며 남북 협력에 올인한 정의 대북정책은 총체적 실패였음이 드러났다”면서 “이번 기회에 북한의 가짜 평화 실체를 국민 모두가 제대로 인식하게 됐을 것으로 믿는다”라며 그동안의 주장을 되풀이했다.

민주평화당도 논평을 내고 “현명하지 못한 결정으로 유감이다. 현 한반도 정세 해결에 아무런 도움이 안 된다. 인내심을 갖고 신중하게 문제 해결에 나서야 할 때 사태를 더욱 꼬이게 만들 뿐이다. 정부는 속히 북한의 의도를 파악하고 대책을 마련하여 상황의 악화를 막아야 한다”라면서 “이번 사태가 꽃샘추위처럼 바로 지나가길 바란다”라며 정상 운영을 촉구했다.

정의당 역시 논평을 냈다. “하노이 정상회담이 성공적이지 못했다고는 하지만 북미 간 대화의 불씨는 살아있고 우리 정부 역시 중재를 위해 다각도로 노력을 하고 있는 상황이다”라면서 “지난해 판문점 선언 정신에 따른 남북 교류와 평화의 시금석이다. 북한은 이번 결정을 조속히 철회하고 복귀하기 바란다”라며 정의당 역시 정상 운영을 촉구했다.

박지원 의원도 이날 SNS 통해서 "북한이 개성공단 안에 있는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서 일방적으로 철수한다는 발표는 대단히 잘못된 판단이다"라면서 "과거에도 북한은 대북 관계를 개선시키려는 온건파를 난처하게 하고, 오히려 강경파에게 공격의 구실을 주는 처사를 해 왔다. 이러한 일을 반복해서는 안 된다. 전형적인 종로에서 뺨 맞고 한강에서 눈 흘기는 꼴로 북한에도 손해다"라고 조언을 했다.

박 의원은 또 "우리 정부도 이번 일을 통해 대북정책은 완전한 한미동맹과 합의 속에 추진해야 한다는 교훈으로 받아들이고 북한을 설득해 남북 연락사무소를 재개할 수 있도록 노력하시길 촉구한다"라고 했다.

바른미래당은 아직까지 공식 논평은 없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