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공동 연락사무소 북측 철수 상황을 설명 하는 천해성 통일부 차관.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김병건 기자] 북측은 22일 오전 남북 공동 연락사무소 남북 연락대표 간의 접촉을 통해서 ‘북측 연락사무소는 상부의 지시에 따라 철수한다’는 입장을 우리 측에 통보하고 공동 연락사무소에서 철수했다.

북측은 "남측 사무소의 잔류는 상관하지 않겠다"면서 "실무적 문제는 차후에 통지하겠다"고 언급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통일부 천해성 차관은 "북측의 이번 철수 결정을 유감스럽게 생각하며, 북측이 조속히 복귀해 남북 간 합의대로 남북 공동 연락사무소가 정상 운영되기를 바란다"고 논평했다. 북한 측은 구체적인 철수 이유에 대해서는 설명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남북 연락사무소는 4.27 남북정상 간 합의였다.

이에 어떻게 보면 북한이 합의를 파기한 것으로 볼 수 있는데 이것에 대한 정부의 입장 무엇이냐는 질문에 통일부는 “합의 파기라고까지 저희가 생각하고 있지는 않다. 일단 저희 연락사무소 채널 외에 또 군을 통한 이런 채널 이런 것들이 현재 정상적으로 가동되고 있고, 어떤 상황인지 저희도 조금 더 시간을 두고 파악을 하고 판단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을 한다"면서 "현재 상황에서 물론 북측 인원의 철수라는 그런 상황이 있었지만 지금 상황에서 예단하거나 먼저 판단하기보다는 조금 더 상황을 지켜보면서 대응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조심스러운 입장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