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 “다수당 횡포가 이보다 심할 때도 최종 합의가 전통”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바른미래당이 여야 4당과 선거제 개정안에 대한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추진의 적절성 여부를 놓고 당내 파열음이 표출되고 있다.

20일 바른미래당은 의원총회를 열고 당론 수렴을 시도했지만 간극만 확인한 채 결론을 내지 못했다.

이언주 의원은 “당론이 되려면 3분의 2가 동의해야 하는데 당론 요건이 안된다. 당론 채택 시도 조차 하지 않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중로 의원은 “반대가 3분의 1이 넘는다. 과반수 가지고 당론 정하는 것은 맞지 않다. 3분의 2 또는 4분의 3이 찬성해야 탄력을 받을 수 있다. 사활을 걸고 하는 것이 당론이다. 선거 제도를 끼워서 협상을 한다? 순순성이 결여했다고 본다”고 했다.

유승민 의원은 “선거법은 패스트랙은 안된다고 분명히 얘기했다. 선거법은 과거에 지금보다 다수당 횡포가 심할 때에도 숫자의 횡포로 결정한 적이 없다. 어떤 다수당이 있었다고 해도 이 문제는 끝까지 최종 합의를 통해 (결정)한 게 오랜 국회 전통이었다”고 말했다.

유의동 의원은 “선거법 개정과 관련 자유한국당의 비협조에 대해 정치적으로 비판할 대상이긴 하지만 그것을 이유로 게임의 룰을 정함에 있어서 제 1야당을 제하고 패스트트랙을 태우는 것은 향후 국민들에게 이롭지 못한 방향으로 전개될 경우 막을 방법이 없다. 이런 판도라의 상자를 바른미래당의 손으로 여는 것은 올바르지 못하다”고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