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7대 인사원칙에도 맞지 않아..공직자 자질 철저히 따질 것"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문재인 정부 장관 후보자 7명에 대해 “경악할 수준”이라며 송곳 검증을 예고했다.

황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대표 및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청와대 인사검증 7대 원칙자체도 대통령의 공약에서 한참 후퇴한 것인데 그것마저도 안 지키고 장관 후보를 추천을 했다. 그렇게 안 지킬 것 같으면 뭐 하러 원칙과 기준을 만든 것인가”라며 이같이 말했다.

현 정부의 부동산 정책을 총괄해야 할 최정호 국토교통부장관 후보자에 대해서는 “아파트만 3채를 보유한 사실이 드러났다. 장관에 내정되자 부랴부랴 살던 아파트를 딸 부부에게 쪼개기 증여하고 그 집에 월세로 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황 대표는 “부동산 부자들의 전형적인 절세 수법이라고 한다. 잠실의 아파트, 세종시 아파트 이것들도 분양을 받아서 국토부장관이 시세 차익만 20억을 남겼다고 한다. 부동산 투자의 달인이라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니 기가 막힐 노릇이다”고 했다.

박영선 벤처중소기업부장관 후보자에 대해서도 “집이 4채가 된다고 한다. 2천만원이 넘는 세금을 장관 지명되자 지각 납부했다. 아들 문제도 있다. 과거 문제가 됐을 때 미성년자라서 국적 포기를 못한다던 아들을 20살 넘는 지금도 2중 국적상태로 있고, 군대 안가고 있다. 내로남불의 전형이라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황 대표는 진영 행정안전부장관 후보자에 대해 “용산참사 현장 부근에 주상복합 아파트 딱지를 사서 2년 만에 16억원을 벌었다. 그래놓고 국회에서 용산개발을 주장하기까지 했는데 정말 공직자 자질문제를 넘어서 법 위반까지 따져봐야 할 문제이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김연철 통일부장관 후보자와 관련해선 “금강산관광 피해자 박왕자씨 사망사건을 통과의례라고 주장을 했고, 과거 천안함 폭침을 부정하는 그런 발언까지 했다. 그밖에 나머지 장관들도 논문표절, 병역특혜, 위장전입, 자녀 취업비리 등 갖가지 의혹이 드러나고 있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청와대 인사검증 시스템을 비판하기도 했다. 그는 “청와대는 이미 다 체크했다고 한다. 이 정도로 심각한 문제들을 체크하고도 통과시켰다면 중증의 도덕불감증에 걸린 것이 아니냐. 25일부터 본격적인 청문회가 시작되는데 철저하게 비리를 찾아내서 국민들께 알려주시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