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첫 회고회의에 참석하는 신임 최고위원과 당 대표. 사진=김병건 기자

[민주신문=김병건 기자] 27일 자유한국당 전당대회에서 황교안 당 대표가 되는 것으로 마무리됐다.

지난 1월 15일 정치에 입문해서 불과 한 달 하고 12일 만에 제1야당의 얼굴이 된 것이다. 대중적 인지도와 호감가는 인상과 말투가 장점인 오세훈 후보와 태극기 집회로 대표되는 길거리 강성 우파의 지원을 받은 김진태 의원을 상대로 과반의 득표로 이긴 것이다.

하지만 황교안 신임 당 대표가 처리해야 할 산척한 현안들이 기다리고 있다. 우선 당장 5·18 망언에 대한 당 윤리위 처리가 먼저다.

제명 처리하기도 어렵다. 기존 이종명 의원은 제명됐으나 최고위원에 당선된 김순례 의원을 어떻게 제명할 것인가? 그럼 김순례 의원을 남기고 김진태 의원만 제명할까? 어떤 결정을 하든지 비난을 피할 길은 없다.

일각에서는 윤리위가 아닌 의총에서 결의하자고 이야기를 한다. 신임 황교안 대표의 어깨는 가벼워질 수는 있어도 당에 대한 비난은 높아 갈 것이다. 그럼 5·18 이슈는 4월을 넘어 5월까지 갈 수도 있는 상황이다.

김순례 최고위원은 27일 전당대회에서도 ‘5·18 유공자 명단 공개’를 주장했다. 하지만 국가보훈처 관계자는 “5·18 민주유공자 명단은 개인 신상에 대한 자료로서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 제9조 제1항 제6호에 따라 비공개 대상에 해당된다”라고 말했다.

사법 적폐에 대해 탄핵 판사들의 이름이 진보당들에서 나오고 있다. 탄핵에 몰린 판사들 입에서 황교안 대표의 이름이 나온다면 그것 또한 위험 요인이 될 수 있다.

TV토론회 과정에서 JTBC 태블릿PC 조작 가능성을 언급했다. 이것에 대한 해명을 여권은 요구할 것이다. 같은 주장을 한다면 헌법재판소 판결을 스스로 부정하는 것이고, 반대라면 경선 과정에서 거짓말을 한 것이 된다.

경선 결과에서처럼 오세훈 후보에게 일반 여론조사에서 큰 차이로 졌다. 즉 중도 확장성을 떠나서 그들의 리그에서만 지지을 받았다는 비판 역시 자유로울 수는 없다.

아직까지 황교안 당 대표의 정치력은 검증받지 못하고 있다. 몇 가지 위험 요인이 지나면 바로 4월 재보궐 선거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으로는 쉬운 선거는 아니다. 잘해야 본전인 4월 보궐 선거의 결과가 황 신임 대표의 첫 시험 성적이 될 것이다.

여당은 벌써 내년 총선을 위해 시간표를 만들고 진행하고 있는 상황에서 황교안 신임 당 대표는 한동안 시련만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