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김관영 원내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여야 정치권을 향해 연동형 비례대표제 선거제도 개편을 촉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늦어도 다음 주 내에는 구체적인 합의가 나와야 한다”며 “만약 거대 양당의 노력이 보이지 않고 최종 합의가 늦어지게 되면 바른미래당은 마지막 결단을 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작년 12월 15일 여야 5당은 연동형 비례대표제로의 선거제도 개편을 약속하고 각 당의 원내대표가 서명한 합의문과 1월까지 구체적인 합의내용을 내놓키로 했다. 최대한 빨리 선거제도 개편을 통과시키자고 했지만 논의는 진전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것이 김 원내대표의 주장이다.

거대 양당을 향한 비판도 이어갔다. 김 원내대표는 민주당을 향해 “과거 자신들이 당론으로까지 채택했던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거부하면서 시간을 끌었다. 그런데 이제 와서 선거법 개정안을 위한 패스트트랙을 언급하기 시작했다. 대화를 통한 합의노력을 제대로 하지 않고 민주당으로서는 할 만큼 했다는 정치적 인식만 주려는 의도가 있는 것이다”고 지적했다.

한국당을 향해선 “선거개혁에 대한 합의내용을 지킨 적도 없고, 그런 노력도 전혀 보여주지 않고 있다”며 “한국당 자체의 선거제 방안을 내놓지도 않으면서 다른 당의 방식만 비판하며 노골적으로 시간을 끌어왔다”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선거법 개정은 여야 합의로 진행되는 것이 옳다”며 “그러나 선거구 획정을 위한 법정시한이 지났고, 다음 총선과 관련된 일정과 선거제 논의에 소극적인 한국당의 입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다면 패스트트랙 안건 지정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는 시기가 됐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김 원내대표는 “이제는 민주당과 한국당이 결단해야 한다”며 “다음 주에 3월 임시국회가 열릴 수 있도록 양당의 전향적인 자세와 결정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