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KT 재무실 공식계좌 통해 후원금 지급 정황 밝혀내...후원금 받은 정치권 인사들 좌불안석, 정치자금 수사 시작되나

검찰이 KT의 '후원금 쪼개기' 사건에 대해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한 가운데, KT가 최근 국회의원들로부터 돌려받은 후원금을 재무실 명의의 공식계좌로 재입금을 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서종열 기자] 검찰이 KT의 '쪼개기 후원금' 수사가 여의도를 향하고 있다. KT 임원 명의로 후원됐던 자금이 KT 재무실의 공식계좌를 통해 지급됐다는 정황이 검찰을 통해 밝혀지면서, KT로부터 후원금을 받은 뒤 돌려주지 않은 의원들에 대한 수사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어서다.

19일 한겨레신문은 KT는 재무실 명의의 공식계좌를 통해 임원들 이름으로 국회의원들에게 후원금을 지원했다가 반환된 자금을 회수 중이라고 보도했다. 해당 후원금은 국회의원들이 반환하면, 해당 임원이 사업협력부문 기획팀 계좌로 입금하고, 이후 다시 재무실 계좌로 이체하고 있다는 것. 사업협력부문 계좌의 입금내역에는 후원금을 반환한 국회의원과 후원금을 냈던 임원, 반환받음 금액 등이 명시된 것으로 알려졌다. KT는 이렇게 돌려받은 후원금을 '기타잡이익'으로 처리했다고 전했다.

KT의 '후원금 쪼개기' 사건은 검찰이 수사를 지난해 수사를 시작하면서 불거졌다. KT가 2015년 이후에만 임원들 명의로 관련 상임위 소속 의원들 80여명에게 각각 100만에서 1500만원씩 총 4억원의 후원금을 지원했다는 의혹이 시민단체들에 의해 제기됐기 때문이다. 이후 검찰이 공식 수사에 나서자, KT로부터 후원금을 받은 국회의원들 대부분이 즉시 반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소식이 알려지자 KT는 후원금을 반환받은 임원들에게 해당 돈을 재입금하라고 한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입금받은 자금이 결국 KT재무실 공식계좌로 입금된 것이다. 이에 재계관계자들은 "돌려받은 후원금이 결국 KT의 공식계좌로 입금됐다면 KT가 회사 자금으로 관련 상임위의 국회의원들에게 로비를 했다는 의심이 짙어질 수밖에 없다"며 "KT로부터 후원금을 받았던 국회의원들 상당수가 정치자금법 수사를 받을 수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KT는 이에 대해 "경찰 조사와 법정에서 가려질 사안"이라며 말을 아까고 있다. 해당 사건은 현재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는 맡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아직까지 황창규 회장에 대한 소환조사가 이뤄지지 않았지만, 기소여부를 정하기 위해서는 피의자 조사가 필요할 것"이라며 "가까운 시일 내에 황 회장에 대한 소환요구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