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정신 폄훼하는 어떠한 시도에도 단호히 반대한다는 것이 당 입장”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5.18 모독' 사태와 관련 대국민 사과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김 비대위원장은 12일 “지난주 우리 당 일부 의원들이 주최한 ‘5.18 진상규명 공청회’ 문제로 깊은 마음의 상처를 입은 5.18 희생자 유가족과 광주 시민들께 당을 대표해서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그러면서 김 비대위원장은 당 사무총장에게 보고 받은 공청회 내용과 관련해 “조사결과 행사에서 발표된 내용이 심각했다. 특히 발표된 발제내용은 일반적으로 역사 해석에서 있을 수 있는 ‘견해의 차이’ 수준을 넘어서 이미 ‘입증된 사실에 대한 허위 주장’임이 명백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결국 민주화운동으로서 5.18의 성격을 폄훼하는 것이다. 또 일부 발제내용 중에는 헌정질서 문란 행위자를 옹호하는 대목도 있었음을 확인했다”며 “아울러 이 행사에 참석한 우리 당 의원들의 발언 역시 부적절했다고 판단했다. 이 같은 공청회는 신념에 앞서 객관적 진실을 추구해야 하는 보수의 가치에 반할 뿐만 아니라, 우리 당이 당 강령에 제1의 사명으로 명시하고 있는 ‘헌법적 가치와 법치주의 존중’의 정신을 위배하는 것이다”고 덧붙였다.

당의 대표하는 수장으로서 책임도 통감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저 역시 이를 미리 막지 못한 책임이 크다. 이에 중앙윤리위원회에서는 비대위원장인 저의 관리감독 책임도 엄중히 따져주실 것을 요청 드린다”며 재차 “5.18과 관련된 우리 당의 공식입장은 대한민국의 자유민주주의 발전에 크게 기여한 민주화운동이었다는 것이다. 이 같은 입장은 앞으로도 변할 수 없으며 한국당은 5.18과 관련된 진실을 왜곡하거나 5.18의 정신을 폄훼하는 어떠한 시도에도 단호히 반대한다는 입장을 재차 밝힌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