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대 앞두고 홍준표 보이콧 선언 이어 사퇴, 다시금 계파싸움 시작 기미

11일 오후 국회 정론관을 찾은 소위 "길거리 보수 단체"들은 자유한국당 3명의 의원들이 보수를 모욕했다고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김병건 기자

[민주신문=김병건 기자] 자유한국당 의원 3명이 주최한 지난 금요일(8일) 공청회에서 불거진 '5.18 망언'으로 인해 오늘(월요일)까지 국회는 발칵 뒤집어졌다. 

11일 오후에는 소위 길거리 우파들까지도 3명의 의원들을 제명하지 않는다면 즉각 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까지 했다. 민주당을 포함한 야당은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제명을 추진하고 있고 정의당은 11일 당 공식 논평을 통해서 3명의 의원과 지만원 씨를 검찰에 고소하겠다고 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방미에 앞서 9일 “당의 공식입장은 아니다. 역사적 사실에 다양한 해석은 존재할 수 있다”고 말해 더욱 확전되는 분위기다. 김병준 비대위원장도 11일 “현실적으로 당내 구성원 모두가 완벽히 하나의 생각(견해)을 갖는 것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점, 아울러 생각이 다르다는 이유로 징계를 해야 하는 것이 과연 옳은지에 대한 의문을 가지고 있다”면서 제명을 하지 않을 것으로 표명했다. 

바른미래당을 포함한 모든 정당들의 비난이 수위를 높여 가고 있는 상황이고 심지어 극우 보수 세력 안에서도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하태경 의원과 더불어 기자회견을 한 소위 ‘길거리 보수 세력’ 참가자는 11일 국회 정론관에서 “아니 북한군이 남한에 내려와서 그런 일을 했다는 것은 우리 국군에 대한 모욕이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같은 시점 전당대회 연기 요구에 대해서 자유한국당은 12일 등록하지 않으면 출마할 수 없고 전당대회 연기는 불가능하다고 발표했다. 직후 홍준표 의원은 입장문을 통해 “이번 전당대회는 모든 후보자가 정정당당하게 상호 검증을 하고 공정한 경쟁을 하여 우리당이 새롭게 태어나는 계기가 되어야 합니다. 끝까지 함께 하지 못해 유감입니다”고 말했다.

지난 토요일 보이콧 선언을 했던 홍준표 전 대표 측은 당 공식 기구 전대 연기 불가 입장에 사퇴라는 카드를 던진 것으로 보고 있다. 

다른 경선 출마자들이 보이콧을 예정대로 강행한다면 전당대회 흥행은 어려울 전망이다. 더욱이 경선 1위를 달리고 있는 황교안 전 총리에 대한 친박 측의 반격에 다시금 당 내부는 친박-배박(背朴) 논란까지 일고 있다. 다시금 당 내부는 계파 싸움의 양상까지 띠고 있다. 

더욱이 5·18 망언 발언의 시점이 당대표 경선에서 당원의 여론조사 비중이 높고 특히 TK 지역에 당원들이 많아서 강성 보수의 마음을 얻기 위한 다분히 의도된 발언이라는 분석이다. 따라서 앞으로 당대표 경선이 본격화된다면 이런 발언이 계속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이래저래 경선 이후에도 좌중지란에 빠질 것으로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