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나경원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제2차 북미정상회담이 베트남에서 27∼28일 양일간으로 열리는 가운데 공교롭게도 자유한국당 전당대회(2월 27일) 날짜와 겹친 것과 관련 한국당 지도부는 불편한 심경을 드러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비상대책위 회의에서 “전당대회 날짜와 (북미정상회담) 공교롭게 겹치게 된 것에 대해서 여러 가지 해석이 있다. 이것이 의심이기를 바란다”고 주장했다. 

나 원내대표는 여당을 겨냥 “지난번 지방선거 때 신북풍으로 재미를 봤다고 생각한다”며 “지방선거 직전에 이루어진 미북 정상회담은 한마디로 쓰나미로 저희 대한민국의 지방선거를 덮쳤고, 그렇게 해서 자유한국당으로서는 지방선거 참패를 면하기 어려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나 원내대표는 “행여나 내년 총선에서 또 한 번 신북풍을 시도하려는 것 아닌가 하는 우려가 있다”며 “지난 지방선거 때 신북풍으로 재미 본 정부여당이 만약에 혹여라도 내년 총선에서 신북풍을 계획한다면 ‘하지 말라’고 말하고 싶다.국민들도 세 번쯤 되면 그 진위를 알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비핵화의 종착역이 보이지 않는다는 우려도 덧붙였다. 나 원내대표는 “트럼프 대통령의 지금 협상하는 것에 대해 가장 걱정하는 것은 비핵화도 살라미, 그리고 대북제재나 완화 부분도 살라미로 이어지면서 결국 이 살라미 속에서 비핵화의 종착역은 보이지 않는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나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은 미북 정상회담 전에 트럼프 대통령과 접촉해 우리의 입장을 명확하게 전달해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