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역 보이스피싱 홍보 포스터. 사진=연합뉴스

[민주신문=윤성영 기자] 지난해 발생한 보이스피싱(전화금융사기) 사례 분석 결과 지하철역 주변에서 범행이 가장 많이 이뤄진 것으로 나타났다.

31일 경기남부지방경찰청은 지난해 도내 '사람을 만나 돈을 가로채는 보이스피싱' 248건의 발생 장소를 분석한 결과 지하철역이 110건으로 전체 발생 장소의 44.4%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지하철역 다음으로는 학교 주변이 58건(23.4%), 길거리 46건(18.5%), 카페 21건(8.5%), 기타 13건(5.2%) 순으로 보이스피싱이 일당이 '접선 장소'로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원중부경찰서는 지난해 12월 27일 금융감독원 직원을 사칭해 수원 성균관대역에서 피해자로부터 약 2천만 원을 가로챈 엄모(28)씨를 검거했으며, 화성동탄경찰서는 지난 1월 5일 검사를 사칭해 서울 신림역에서 200만 원을 건네받은 김모(25)씨를 검거했다.

경찰에 따르면 지하철역 주변은 유동인구가 많아서 감시가 상대적으로 어렵고 도주가 쉬워서 보이스피싱 일당이 피해자들을 만나기 위한 장소로 선호하는 것으로 보이며, 일단 돈을 보내면 복구가 쉽지 않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경찰은 과거보다 대포통장을 만들기 힘들어져 계좌이체 대신 피해자를 직접 만나 돈을 받는 유형의 범죄가 꾸준히 늘고 있다고 설명하며, 이번 분석 결과를 토대로 지하철역을 중심으로 보이스피싱 예방을 위한 순찰과 홍보 활동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