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역 개발부지에 상가 소유, 동서대 지원 예산에 관여

국회 차원에서 '이해충돌'에 관한 기준을 만들고 전수 조사를 요구하는 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 사진=김병건 기자

[민주신문=김병건 기자] 자유한국당 장제원 의원과 송원석 의원이 현역 신분으로 ‘이해충돌’ 방지 의무를 위반했다는 주장이 정치권에서 나오고 있다.

송언석 의원은 경북 김천역 앞에 상가건물을 보유하고 있는데, 김천역을 제2의 대전역으로 만들겠다고 앞장서왔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장제원 의원은 지난해 국회 예결특위 간사로 활동하며 가족이 운영하는 사립대학인 동서대학교 지원예산에 관여했다는 정황이다. 동서대학교는 정원을 감축하는 조건으로 정부로부터 재정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얻었던 것이다.

민주당 박광온 의원은 28일 오전 최고 회의에서 “송 의원이 김천역 관련 사업에 예산을 투입하는데, 김천역 앞에 가족이 소유하고 있는 빌딩이 있어서 사적 이익을 추구하는데 권한이 이용됐을 개연성이 매우 크다는 의혹이 제기됐다”며 비판에 가세했다.

정의당 정호진 대변인은 28일 오전 논평을 통해서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행위는 시비를 따질 것도 없이 명백한 이해충돌이다. 의정활동이 곧 사익의 추구로 이어진 것이 그저 우연한 일치라고 믿는 바보는 없다. 자유한국당만 그렇게 믿고 싶을 뿐이다. 공익을 앞세워야 하는 국회의원이 사익을 우선하는 행위를 호락호락 인정하는 국민은 없다. 제도의 허술함을 틈타 벌어지는 이러한 행위에 대한 국회의원 전원의 전수조사가 필요하다. 떳떳하다면 자유한국당이 이를 수용하지 못할 이유가 없다. 특히 송언석, 장제원 의원의 적극적인 전수조사 수용을 기대한다”며 국회 차원에서 전수 조사를 요구했다.

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오전 현안브리핑에서 “송언석 의원이 ‘제2의 대전역’으로 만들겠다며 남북 내륙철도 사업을 추진한 김천역 바로 앞에 송 의원 가족과 함께 4층 상가 건물을 소유하고 있다. 또한 국회의원 재직 시절뿐만 아니라 기획재정부 차관 시절에도 강하게 주장했던 김천-거창간 국도 3호선 확장사업과 관련해 국도가 지나가는 일대에도 토지를 소유하고 있다는 것이 보도를 통해 드러났다”며 국도 3호선 확장 사업까지 언급했다.

이어 “자유한국당은 침묵으로 일관하지 말고 엄정하게 조사하여 공당으로서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자유한국당의 침묵에 대해 비판하면서 정의당과 마찬가지로 “이번 기회에 필요하다면 국회의원의 ‘이해충돌’ 여부에 대한 전수조사와 그 기준을 마련하는데 여야가 함께 논의를 해야 할 것이다”며 국회의원 전수조사를 요구했다.

홍익표 대변인은 이후 기자 간담회에서 “가령 건물을 가지고 있는 의원이 상임위에서 상가임대차 보호법에 대해서 미온적인 또는 반대하는 것도 사실 이해충돌인지 아닌지 따져 봐야 한다”면서 하나의 정당의 문제가 아니라 국회의장이 나서서 전수 조사와 더불어 가이드라인이 필요할 것이다"라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