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청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전략 보고회' 개최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울산 남구 울산시청에서 열린 전국경제투어 '수소경제와 미래에너지, 울산에서 시작됩니다' 수소경제 전략보고회에 앞서 수소전기차 밸류체인 전시를 관람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전국경제투어 일정의 네 번째 지역인 울산을 방문한 자리에서 울산경제의 새로운 희망으로 ‘수소경제’를 언급하며 “석탄과 석유에서 수소로 바꾸는 산업구조의 혁명적 변화”라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17일 울산시청 본관에서 진행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전략 보고회'에서 “1962년 울산·미포 국가산업단지의 첫 삽을 뜨면서 대한민국 산업화의 역사가 시작됐다”며 “울산의 자동차와 조선·석유화학 공장이 쉴 새 없이 돌아갈 때, 우리 경제도 힘차게 뛰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수소 활용 분야에서 이미 세계적인 기술을 확보하고 있다. 세계 최초로 수소차 양산에 성공했고, 핵심부품 99%의 국산화를 이루고 있다”며 “한 번 충전으로 600㎞, 현재 세계에서 가장 먼 거리를 달린다. 세계적으로 수소경제가 시작되는 지금, 우리 수소차의 세계시장 점유율이 50%에 달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수소경제의 또 다른 축인 연료전지 분야도 앞서가고 있다”며 “우리는 울산을 비롯한 대규모 석유화학 단지에서, 수소차 확산에 필요한 부생수소를 충분히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이미 갖추고 있다”고 진단했다.

문 대통령은 향후 청사진으로 “2030년 수소차와 연료전지 분야에서 모두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이다”며 “그 중심에 울산이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전국적인 천연가스 배관도 우리가 가진 강점이다”며 “총연장 5000여㎞의 천연가스 공급망을 활용한다면 천연가스에서 경제적으로 수소를 추출하여 각지에 공급할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정부 차원의 지원 의지도 피력했다. 문 대통령은 “공급 측면에서는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제도를 정비하면서, 핵심기술과 원천기술을 국산화하고 상용화 하도록 돕겠다”며 “수소 생산, 저장, 운송 방식을 다양화하고 비용을 낮추겠다”고 말했다.

이어 “수요 측면에서는 정부가 시장 창출의 마중물이 되겠습니다. 현재 수소 승용차와 버스에 지급되는 보조금을 택시와 트럭까지 확대할 것이며  특히 지자체와 협력하여 미세먼지 저감에 효과가 큰 수소버스의 보급을 2022년까지 2000대로 늘리고, 경찰버스 820대도 2021년부터 수소버스로 교체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