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기있는 고백들에 감사...체육계 전수조사 통해서라도 발본색원 해야”

백혜련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더불어민주당 전국여성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백혜련 의원은 최근 연이어 실명 폭로가 이어지고 있는 일련의 체육계의 성폭력 문제와 관련 “이 문제를 확실히 뿌리 뽑을 수 있는 과거와 다른 대책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백 의원은 1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체육계 특유의 파벌을 중심으로 한 카르텔을 부수지 않고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체육계 전체에 대한 전수조사를 통해서라도 반드시 발본색원해야 할 것이다”며 이같이 말했다.

체육계의 성폭력 문제는 국가대표 쇼트트랙  선수의 고백을 기점으로 유도 선수, 태권도 선수까지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들은 더 이상 자신들과 같은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아야 한다며 후배들은 더 나은 환경에서 운동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용기있는 고백들이 이어지고 있다.

백 의원은 “용기 내어 준 선수와 그 가족들에게 깊은 감사와 위로를 드린다”면서 “미성년인 어린 제자들을 대상으로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상습적인 폭력을 저지른 것은 결단코 용서할 수 없는 중대한 범죄다. 피해를 입은 선수들은 평생 아픈 상처를 안고 운동의 꿈을 접어버리기도 한 반면 가해자들은 몇 년 혹은 몇 개월 만에 복귀해 자신들의 자리를 지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법안 등 정책적 대안을 통한 조속한 해결책 마련도 촉구했다. 백 의원은 “미투를 비롯해 많은 관련 법안들이 발의되어 있지만 논의조차 되지 못한 체 계류되어 있는 법들이 많다”며 “성폭력 피해자의 2차 피해를 방지하는 법안과 국가, 지자체 및 사업주의 수사기관 신고를 의무화하는 내용 등 피해를 막기 위한 신속한 법안 처리가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끝으로 백 의원은 “마지막으로 언론에 당부 드린다. 성폭력 사건은 명확한 진상규명과 엄중 처벌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피해자 보호가 중요하다”며 “무분별한 보도로 피해자에게 2차 피해를 가하는 행위가 없도록 당부 드린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