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군출신 권태오·언론인 이동욱·변호사 차기환 씨 등 3인 추천

자유한국당에서 추천한 5·18 특위위원들. 왼쪽부터 권태오, 이동욱, 차기환씨. 사진=김병건 기자

[민주신문=김병건 기자] 자유한국당은 4개월 만에 5·18 광주민주화운동 진상조사위원을 추천했다. 권태오 씨는 한미연합군사령부 작전참모부 특수작전처장과 육군본부 8군단장을 지냈다. 전역 후 극우보수단체의 자문위원 등으로 활동해 왔다. 

이동욱 씨는 월간조선 기자로 일하며 당시 광주민주화운동을 광주사태로 폄하하고 진압군의 주장을 그대로 옮긴 기사로 인해 5·18 공대위로부터 공개사과 요구까지 받았다.

차기환 씨는 ‘광주 북한군 남파설’과 같은 비상식적 주장과 가짜 뉴스들을 퍼나른 변호사다. 세월호 진상조사위원회 비상임위원 당시에는 특조위 활동을 노골적으로 방해해 유가족들로부터 고발당했다.

민주당 이재정 대변인은 “이런 인물들을 5·18 광주민주화운동 진상조사위원으로 추천한 것을 보면, 나경원 원내대표가 지만원 씨에게 제안했다던 ‘배후조종’ 뒷거래가 기어코 성사되고야 만 것인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며 지난번 지만원 씨와 나경원 원내대표 간 대화 내용을 다시금 공개했다. 

이어 “자유한국당의 5·18 광주민주화운동 진상조사위원 추천은 시기적으로도 틀렸고 내용적으로도 몹시 부적절하다. 진실을 은폐해 전두환 군사독재정권을 비호하고 진실규명을 훼방놓기 위한 방해공작으로밖에 해석할 수 없다. ‘안 하니만 못한 추천’이다”이라고 강도높게 비판했다.

바른미래당 이종철 대변인도 “그동안 특별법 제정 후 10개월, 시행령 공포 후 4개월이 넘도록 끈 것에 대해 진심 어린 사과가 전제되어야 한다”면서 그동안 자유한국당의 시간 지연에 대해서 비판했고 “그동안 자유한국당은 북한군이 투입됐다는 황당하고도 얼토당토않은 주장을 하는 인사를 위원으로 추천하려다 망신을 당했다.

또한 80년 5월 광주에 투입됐던 공수부대 지휘관을 대안으로 검토했다가 국민을 분노케 하고 유족의 가슴을 두 번 멍들게 했다”며 인사 선정의 부절적함을 지적했다. 

이 대변인은 이어 “마치 5·18 광주민주화운동 자체를 인정하지 않는 행동을 해오거나 북한군 투입 주장에 동조했던 사람이라면 자격이 없음이 자명하다”면서 비판을 가했다.

5·18 유족 대표들이 자유한국당 추천위원들에 대해서 강도높게 비판 하고 있다. 사진=김병건 기자

민주평화당 문정선 대변인의 말은 무섭다. “세상이 다 아는 5·18 학살의 수괴는 살인마 전두환이다. 자유한국당이 전두환 살인정권의 후예들이란 사실도 새삼 진실규명이 필요치 않은 팩트다”며 사실상 책임자인 전두환 씨를 지명하고 “지만원으로 논란을 시작했던 자한당은 결국 진상 위원으로 5.18을 광주사태로 폄훼한 극우 기자에 일베를 변호한 극우 변호사를 추천했다. 한마디로 5·18에 대한 진실규명이 아니라 어떻게든 광주의 진실을 묻고 진상규명을 파투 내겠다는 노골적 표현과 진배없다”고 말하면서 자유한국당 추천인사들 또한 비판했다. 

문 대변인은 “특히나 이를 주도한 나경원 원내대표의 행태는 실망을 넘어 경악스럽다. 정치적 지분을 빌미로 5·18 진상조사위원회에 참가를 하겠다는 자체가 후안무치다”며 자유한국당이 진상조사위원회 참석하지 말 것을 요구했다.

정의당 정호진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5·18 진상조사를 방해할 목적이 아니라면 상상조차 할 수 없는 일이다. 전범에게 전범재판을 맡기는 격"이라며 "5·18 당시 북한군 특수부대 개입을 직접 목격했다고 주장하는 변길남 씨는 극우 논객 지만원 씨의 허무맹랑한 주장과 역사 왜곡에 전혀 뒤처지지 않는다. 말뿐만 아니라 이미 5·18 당시 총칼로 광주시민을 처참하게 유린한 당사자가 아닌가"라고 비판했다. 

정 대변인은 "법정에 세워도 부족한 당사자를 5·18 진상조사위원으로 검토했다는 것은 5·18 진상규명을 방해해 무력화시키겠다는 인면수심의 속내"라며 "기어이 한국당은 엄동설한에 5월 어머니들을 차가운 아스팔트 위에 앉게 만들었다. 진실이 드러나는 것이 그렇게 두려운가"라고 비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