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행정관-육참총장 만남, 인사개입 의혹도 진상 규명키로 합의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한국당 원내대표실에서 왼쪽부터 평화당 장병완, 한국당 나경원, 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가 회동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 등 야3당이 청와대 특별감찰반 의혹 진상 규명을 위한 특검 도입과 신재민 전 사무관이 주장한 청와대의 적자 국채 발행 강요 의혹에 대한 청문회 추진에 합의했다.

나경원 한국당·김관영 바른미래당·장병완 평화당 원내대표는 8일 오전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특별감찰반 의혹에 대한 특검 도입을,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이 제기한 의혹에 대해선 국회 기재위 청문회를 추진하자는 데 뜻을 모았다.

나 원내대표는 “특검 도입 시기와 방법에 대해서 사실상 논의가 시작된 것이기 때문에 다른 야당과 공조하는 특검법을 발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검법 발의 시기는 다음 주 중으로 예상했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오늘은 특검에 관해서만 얘기했고 국정조사에 대해 하지 않았다"며 "이미 운영위를 한 차례 했기 때문에 특검으로 바로 가는 게 맞지 않나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이 제기한 의혹에 대해서는 국회 기재위에서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 등이 출석하는 청문회를 적극 추진키로 했다. 나 원내대표는 "신재민 사무관 건의 경우 기재위 소집만으로는 핵심 관련자 출석이 어려운 부분이 있다"라며 "김동연 전 부총리를 포함해 핵심 관련자들이 출석하는 청문회 추진에 합의했다. 임시국회 안에 청문회가 이뤄질 수 있도록 여당에게 촉구하기로 했다"라고 밝혔다.

장 원내대표는 "국회 운영 활성화를 위해서는 모든 상임위에서 청문회 등이 일상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라며 "신재민 의혹도 그런 차원에서 이뤄지는 게 좋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야3당 원내대표는 선거구제 개편과 관련해선 조속한 시일내에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차원에서 선거제도 개혁에 대한 결론을 내릴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아울러 청와대 전 행정관과 김용우 육군참모총장의 만남으로 불거진 군 인사개입 의혹과 관련해서는 국방위와 운영위의 연석회의를 통해 진상을 규명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