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우매체와 인터뷰 내용 알려져 "민주주의 아버지는 남편(전두환)"

투표장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는 전두환 전 대통령과 이순자 여사.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김병건 기자] 전두환 전 대통령 부인 이순자 여사가 최근 극우 매체에 출연해 인터뷰 한 내용이 알려진 2일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모든 정당이 맹비난하고 나섰다. 특히 이순자 여사가 “(대한민국) 민주주의 아버지가 누구인가. 저는 우리 남편이라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는 부분에 대한 비판이 많았다.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대변인은 “경거망동 마라. 국민이 피와 땀, 그리고 눈물로 일궈낸 ‘민주주의’라는 네 글자마저 농락하지 마라. 5.18 민주화운동의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위한 각종 법안을 애써 외면하는 자유한국당에게도 묻는다. 같은 생각인가. 이순자 씨 말에 동조하는가. 전두환을 비롯한 5.18 범죄자에 의한 역사모독, 피해자 모독 발언은 하루 이틀 일이 아니다. 범죄자들과 그 비호세력의 세 치 혀에서 나온 말들은 피해자들에게는 또다시 그해 오월의 총칼이 되어 상처를 할퀴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 대변인은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는 제1 야당을 향해서도 “자유한국당도 입장을 밝히라. 5.18 민주화운동의 진상규명을 위하여 국회에 부여된 책무를 이행하고 역사적 진실을 명확히 하는 것만이 경거망동한 반역사적 발언이 되풀이되지 않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이라며 5.18 특위 위원 추천을 강력하게 요구했다.

바른미래당 노영관 부대변인은 “국민을 상대로 온갖 만행을 자행한지 40여년이 지났지만 일말의 반성도 없이 변함없는 뻔뻔함은 따를 자가 없음이 분명하다. 희생자들에게 씻을 수 없는 고통과 상처로 살아온 긴 세월 동안 단 한 번의 사과도 없었다. 만행으로 인해 죽어갔던 사람들의 아픔과 슬픔을 되돌려놓고 억울함을 토로하라. 누구 탓을 할 가치도, 변명의 여지도 없는 인과응보(因果應報)일 뿐이다. 온갖 위헌·불법적 만행도 알츠하이머 투병 탓에 깨끗이 잊고 민주주의의 아버지라 주장하는 것인가. 건강상태를 앞세워 재판과 증언을 피하며 진정한 민주주의를 꿈꾸고 기대하는 국민 앞에 함부로 민주주의 운운하지 마라. 희생자들을 모독하고 역사를 왜곡하면서 더 이상의 허위증언은 그만하라”고 비판했다.

민주평화당 김정현 대변인은 “해외토픽에 나올 일이다. 전두환이 민주주의 아버지라니 신년 벽두에 이 무슨 망언인가. 용납할 수 없는 작태다. 5.18 진상규명에 앞장서서 협조해도 모자랄 판에 5.18단체들과 광주시민을 정면으로 모욕했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