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는 이해찬 대표. 사진=김병건 기자

[민주신문=김병건 기자]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이해찬입니다.

다사다난했던 2018년이 가고, 2019년 황금돼지의 해가 밝아오고 있습니다. 돼지는 건강과 복을 가져오는 풍요의 상징이라고 합니다. 새해에는 국민 모두가 더불어 함께 잘사는 희망의 한해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2018년은 참으로 역사적인 해였습니다. 세 번의 남북 정상회담과 북미 정상회담이 열렸습니다.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로운 한반도를 향한 대전환을 이뤘습니다.이제 한반도는 70년 분단체제를 넘어 평화·번영의 새 시대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경제의 근간도 흔들림 없이 성장했습니다. 사상 최초로 6천억 달러 수출의 문을 열었고 1인당 국민 소득 3만 달러 시대가 되었습니다. 국민 여러분의 땀과 헌신으로 이룬 성과입니다.

국민 여러분의 지지와 성원으로 민주당도 전국적 국민정당으로 커다란 발전을 이뤘고 그 만큼 책임도 커졌습니다. 새해에는 민생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국민이 체감하는 변화를 만들어 내는데 더욱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당·정·청이 원 팀이 되어 혁신성장에 더 과감하게 투자하는 한편, 튼튼한 사회안전망을 갖춰 국민 누구나 각자의 재능과 열정에 맞춰 꿈을 펼쳐나갈 수 있는 활력사회를 만들고자 합니다.

중단 없는 적폐청산과 사회 불공정을 바로잡는 일은 진정한 선진사회를 만드는 바탕이 될 것입니다. 안보도, 경제도, 민생도, 민주당이 제일이라는 말을 듣도록 매사에 정성을 들이고 진정성 있게 임하겠습니다. 문재인 정부의 성공이 국민의 성공이 되도록 제대로 뒷받침하겠습니다.

밝아오는 기해년(己亥年) 새해는 3·1운동 100주년,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 되는 뜻 깊은 해입니다. 대한민국의 새로운 100년을 위해 평화로운 한반도, 나라다운 나라, 함께 잘사는 경제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함께 해주시기를 바랍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국민 모두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고맙습니다.

2018년 12월 31일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이해찬 올림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