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김도읍 의원 "동기는 불순하고, 과정은 불법적이며, 결과는 불평등했다"

31일 오후에 속계된 국회 운영위에 참석한 자유한국당 김도읍 의원. 사진=김병건 기자

[민주신문=김병건 기자] 자유한국당 청와대 특별감찰반 진상조사단장을 맡고 있는 김도읍 의원은 31일 국회 운영위원회 개회를 앞두고 청와대의 이중적인 감찰 결과 활용 행태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김 의원은 "청와대는 특별감찰반의 감찰 결과를 두고 정권 내부자들인 '친문(親文) 인사'의 비리 첩보는 묵살하고, '비문(非文) 인사'의 비리 의혹은 정권 유지를 위한 인적청산에 적극 활용했다"고 비난했다.

이어 “2017년 7월, 친박계 3선 중진의 김학송 전 도로공사 사장에 대한 감찰 보고서에 일감 몰아주기 의혹이 등장하자, 김 사장은 이틀 만에 사임했는데 청와대는 해당 첩보를 경찰청으로 이첩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반면, 김학송 사장을 밀어낸 자리에 낙하산으로 내리꽂은 민주당 원내대표 출신 이강래 도로공사 사장의 경우, 특감반 감찰 결과 민주당 우제창 전의원에게 고속도로 휴게소 입점 카페의 커피머신·원두 공급권을 몰아주는 등 부당한 특혜를 제공했다는 의혹이 드러났으나, 청와대는 이에 대한 검증이나 인사 조치 없이 해당 첩보를 묵살한 것으로 확인됐다”며 청와대의 이중성을 비난했다. 

김 의원은 또 “청와대가 김학송 전 사장 사례와 달리 ‘친여(親與) 인사’인 이강래 사장에 대해서는 비위 첩보를 애써 무시하고, 두 달 이상 조사조차 시행하지 않았다는 것은 ‘의도적 봐주기’이자 ‘직무유기’라고 볼 수밖에 없다”면서 "청와대의 특별감찰은 '동기는 불순하고, 과정은 불법적이며, 결과는 불평등'하다"고 말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가 무능함을 넘어 도덕적으로도 국민들을 실망시키고 있다"고 맹비난했다.

하지만 정작 국회 운영위에서는 자료 요청한다고 발언권을 얻었지만 질문을 하는 바람에 규정 위반을 지적받았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