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전 원내대표 딸 취업 특혜 의혹…상무는 골프 접대
황 회장, 지난 4월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 소환조사 받기도

사진=민주신문DB

[민주신문=조성호 기자] ‘회장의 정치자금법 위반 의혹, 아현지사 통신구 화재, 청와대 특감반원 골프접대 의혹에 이어 김성태 전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딸 취업특혜까지….’

KT가 잇따른 임직원들의 각종 비위 의혹과 악재로 연말 분위기가 뒤숭숭하다. 더구나 계속해서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황창규 회장을 비롯한 현 경영진에 대한 책임론도 커지고 있다.

KT는 최근 김성태 전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딸을 특혜 채용했다는 의혹이 불거졌다. 김 씨가 정식 채용 절차 없이 비정상적인 통로로 채용됐다는 것이다.

한겨레에 따르면 김 씨는 2011년 계약직으로 KT스포츠단에 입사한 후 2013년 1월 정규직에 임용됐지만 신입사원 교육 중 돌연 퇴사했다. 하지만 그 해 4월 KT스포츠단이 KT스포츠로 분사하자 특별채용으로 재입사했다.

특히 KT가 지난 2월 김 전 원내대표의 딸 김 씨가 갑작스레 퇴사한 뒤 후임으로 정규직이 아닌 계약직을 채용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김 씨만을 위한 맞춤형 채용이라는 의혹이 더욱 커지고 있다.

이에 앞서 KT는 대관담당 임원인 A 상무가 청와대 전직 특별감찰반원 김태우 검찰 수사관에게 골프 접대 등을 제공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검찰에 소환되기도 했다.

지난 20일 대검찰청 감찰본부는 김 수사관의 비위 사실을 확인하기 위해 A 상무를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골프 친 날짜와 비용 지불은 누가했는지, 청탁이나 댓가성 여부 등을 집중적으로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에 따르면 김 수사관은 A 상무로부터 과기부 소속 직원의 비위 정보를 건네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이를 활용해 유영민 장관과 친분을 쌓고 과기부 감사관실 5급 채용에 지원한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다.

앞서 검찰은 또 A 상무가 김 수사관을 접대한 곳으로 알려진 골프장 10여 곳을 압수수색하기도 했다.

지난달에는 아현지사 통신구에서 화재가 발생하면서 서울 서대문과 마포구 일대의 통신이 마비되기도 했다. 이에 일반 시민들은 물론 중소 상인들의 카드결제가 불가능해지면서 가게 운영에 큰 차질을 빚기도 했다.

KT는 당시 통신구 화재로 인해 불과 일주일여 남았던 세계 최초 5세대(5G) 이동통신 송출 기자간담회도 전면 취소했다.

더구나 이번 통신구 화재가 안전관리 소홀에 따른 인재로 드러나면서 황 회장을 비롯해 경영진에 대해 책임을 묻는 질타도 이어졌다.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따르면 KT는 2016년부터 지난 6월까지 소방상태 특별점검에서 통신구를 포함한 지하구 상태가 매년 불량 지적을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지난 2016년 9월에는 경기 남부의 한 KT 지사에서 통신구 소화기 추가와 분산 비치, 지하 주차장 감지기 탈락, 통신구 유도등 점등불량, 통신구 방화물 폐쇄불량, 통신구 케이블 관통부 마감 불량 등의 지적을 받았다.

이철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KT가 민영화 후 통신 공공성 개념보다 수익 극대화로 접근할 수밖에 없었다”며 “장비를 집중시키게 됐고, 장비를 뺀 건물은 매각하거나 임대사업으로 활용했다”고 꼬집었다. 이어 “민영화 기업인만큼 수익 추구 자체를 문제 삼을 수는 없지만 공공성 추구와 충돌할 수 있고, 관리 감독하는 과기정통부는 둔감하게 대응해 이런 사고가 나게 됐다”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 4월에는 황 회장이 경찰에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소환되기도 했다. 당시 경찰은 황 회장이 KT 전‧현직 임원들이 법인자금으로 국회의원 약 90여명에게 총 4억3000여만원을 불법 후원한 것에 대해 직‧간접적으로 관여한 사실이 있다고 보고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했다.

경찰은 이후 지난 6월 황 회장을 포함해 전‧현직 임원 4명에게 업무상 횡령과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구속영장을 신청했지만 검찰은 황 회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기각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