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공항에서 대마초가 든 가방을 찾는 남아공 여성. 사진=연합뉴스

[민주신문=윤성영 기자] 2019년 마약류 관리가 강화된다.

14일 정부는 정부서울청사에서 마약류대책협의회를 열고 '2019 마약류 관리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발표 내용에는 일반 수입화물 등을 이용한 마약류 밀반입 경로의 다변화, 밀수 규모 대형화, 의료용 마약류의 오남용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해 부처별 대응방안이 명시되어 있다.

먼저 관세청은 대마 합법 지역에서 들어오는 우편과 특송화물에 대한 현장선별을 강화하고 분기별 특별단속을 시행하며 대형 수입화물 검사용 엑스레이 장비를 들여와 일반화물을 통한 대형 마약류 밀반입을 막는다.

경찰청은 증가하는 신종 마약류 밀거래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최신 마약류 탐지 장비인 이온스캐너를 도입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빅데이터를 활용, 개별 의사의 마약류 처방·투약 정보를 전체 의사의 것과 비교한 결과를 해당 의사에게 제공함으로써 적정처방을 유도한다. 마약류 취급 전산을 분석해 프로포폴, 식욕억제제, 졸피뎀 등의 허위처방이나 불법유출도 감시할 예정이다.

이날 마약류 관리 종합대책을 발표한 마약류대책협의회는 기획재정부, 교육부, 외교부, 법무부, 행정안전부, 보건복지부, 국가정보원, 대검찰청, 관세청, 경찰청, 식품의약품안전처, 해양경찰청, 민간위원 등이 참여하는 국무총리 소속의 협의회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