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까지 스마트 산단 10곳 확대 목표” 예산 지원 및 정부 역할 밝혀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경남 창원시 경남도청에서 열린 중소기업 스마트 제조혁신 전략보고회에서 인사말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경남 찾아 “국민의 일터 제조업 성장 위해 ‘혁신’은 미룰 수 없는 과제” 강조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경남을 찾아 “우리나라를 제조업의 강국으로 이끌어 온 중심지가 바로 이곳 경남이다”며 “창원의 기계, 거제도의 조선, 울산의 자동차와 석유화학공장이 바쁘게 돌아갈 때 우리 경제도 힘차게 뛰었다”고 격려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경남도청 대회의실에서 김경수 경남도지사를 비롯 중소벤처기업부 등 정부부처 관계자들이 참석한 '중소기업 스마트 제조혁신 전략 보고회'에서 “제조업은 대한민국 경제의 근간이자 국민의 일터이다. 국내기업 매출액의 40%를 차지하고, 수출의 84%를 담당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독일의 인더스트리 4.0, 일본의 소사이어티 5.0 등 제조업 강국들이 제조업을 고도화 하기 위한 혁신 경쟁에 나서고 있는 사례들을 언급하며 “우리나라도 제조혁신으로 경쟁력을 높이고 제조업 강국으로 재도약할 때이다. 혁신성장과 일자리 만들기를 위한 제조혁신은 더 이상 미룰 수도, 피할 수도 없는 과제이다”고 강조했다.

구체적 방안과 관련해선 “제조혁신의 열쇠는 스마트공장이다”며 “2014년부터 지난해까지 스마트공장을 도입한 5천3개의 공장의 생산성이 30% 증가했고 불량률은 45% 감소했으며 원가는 15%를 절감했다”고 설명했다.

정부 지원 방안 및 예산과 관련해선 “내년 스마트공장 보급과 스마트산단 추진을 포함한 중소기업 스마트 제조혁신 예산으로 1조2086억 원을 배정했다”며 “2022년까지 스마트공장을 3만개로 늘릴 것입니다. 10인 이상 제조 중소기업의 50%에 해당하고, 스마트공장 구축을 희망하는 모든 중소기업에 적용된다”고 밝혔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제조업 생산의 70%는 산업단지에서 이루어진다”며 “노후화된 산업단지를 스마트 산단으로 바꾸어 제조혁신 거점으로 만드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스마트공장도 개별기업 차원보다 산단 차원으로 추진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일 것이다”고 진단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내년에 선도 스마트 산단 2곳을 지정하고, 22년까지 10곳으로 늘릴 예정이다”고 밝힌 뒤 “스마트 산단을 중심으로 스마트공장을 집중 보급하고, 교통·주거, 복지시설 등 정주여건을 개선해 지역소재 중소기업의 인력확보에 도움이 되게 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경남은 김경수 지사 취임 후 '스마트공장 보급확산 4개년 계획'을 수립해 제조혁신에 본격적으로 착수했으며 경남의 새로운 도약은 우리 제조업의 중심지 경남을 살리고, 한국 경제의 도약으로 이어질 것이다”고 추켜세우며 “정부도 경남의 도전을 응원하고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끝으로 문 대통령은 “우리에게는 세계 최고의 정보통신기술과 우수한 인력이 있다. 스마트 제조혁신에서도 세계 최고가 될 수 있다고 확신한다”며 “그 중심에 중소기업인 여러분이 있다. 창의와 혁신, 불굴의 기업가 정신으로 제조업강국 대한민국을 다시 일으켜 세웁시다. 정부가 함께 하겠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