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2008년 두 차례 술자리 가져…조카 방정오 전 전무도 곧 소환

[민주신문=이승규 기자] 사회적 파장을 일으키고 있는 9년 전 장자연 성접대 의혹 사건을 재조사 중인 대검찰청 진상조사단이 방용훈 코리아나호텔 사장을 불러 대면 조사한 것으로 파악돼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연말 내에 베일이 벗져질 지 주목된다. 

5일 검찰과 법조계에 따르면 대검 진상조사단은 “방 사장을 5일 오후 1시30분부터 4시30분까지 비공개로 소환해 조사했다”고 밝혔다. 방 사장은 방상훈 조선일보 사장의 동생으로 현 코리아나호텔 사장이다.

이번 비공개 소환에서 조사단은 방 사장을 상대로 과거 장씨와의 술자리 등 그동안 끊임없이 제기됐던 의혹에 관한 조사를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장씨가 사망하기 전 자필로 남긴 문건에 적힌 ‘조선일보 방 사장’이 누군지 만남 목적이 무엇이었는지 등을 조사했다.

장자연 리스트 사건 재조사와 관련해 조선일보 사주 일가가 조사단의 조사를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고(故) 장자연씨 성접대 의혹 사건의 발단은 2009년 장씨가 유력 인사들의 술자리 및 성 접대를 강요받고 욕설과 구타를 당했다는 내용의 유서를 남기고 스스로 목숨을 끊으면서 시작됐다. 

당시 이 사건을 수사한 경찰은 방 사장이 2007년 10월 서울 청담동의 한 고급 중식당에서 장씨와 장씨의 소속사 대표인 김종승 씨 등을 만난 것으로 확인했다. 그러나 당시 경찰은 물론 검찰도 방 사장을 단 한 차례도 불러 조사하지 않고 사건을 종결해 의혹을 샀다.

장씨의 유서에는 권재진 당시 대검찰청 차장과 박문덕 하이트진로 회장 등의 재벌그룹 총수와 방송사 프로듀서, 사법부 인사, 언론사 경영진이 언급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대검 진상조사단의 조사에 의하면 방 사장이 2008년 가을에도 장씨를 만났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진상조사단은 방 사장의 형 방상훈 조선일보 사장의 차남인 방정오 전 TV조선 대표이사 전무도 조만간 불러 장씨와 관련된 의혹에 대해 조사 할 것으로 알려졌다. 2008년 10월 방 전 전무는 장씨와 술자리를 가진 것으로 확인됐지만 경찰 수사결과 무혐의 처분됐다.

진상조사단은 방 사장과 방 전 전무에 대한 조사를 마무리하는 대로 조사결과를 검찰과거사위원회에 보고할 예정이며 법무부·검찰 과거사 위원회는 이 사건을 재조사 대상 중 하나로 정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