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술 ACRS-Ⅲ 적용으로 조제속도 높이고 포장지 절약기능 탑재

사진=한미약품

[민주신문=허홍국 기자] 한미약품그룹 계열사 JVM이 4일 신제품 NS20을 출시하고 국내 대형ㆍ병원 원내 약국 공략에 나섰다.

NS20은 자동 조제 속도를 높이면서도 오조제를 미연에 방지하고, 포장지 소요까지 절약할 수 있는 제품으로, 병원 앞 대형약국 및 병원 원내 약국에 적합한 기종이다.

이번 신제품은 기존의 전자동 의약품 분류∙포장 시스템인 ‘ATDPS’에 최신 센서 및 통신기술인 ACRS-Ⅲ가 적용됐다.

ACRS-Ⅲ는 약품이 들어가 있는 통(캐니스터) 위치를 자동 인식하는 기술로, 이 기술이 적용된 이번 신제품은 조제 중 의약품 오투하가 감지되면 투약을 자동으로 중지하고, 오류 내역을 즉시 인쇄함으로써 오조제를 방지한다.

특히 하부 메인 프레임 전체가 탈부착이 용이해 에러 발생 시 손쉽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의약품의 크기와 수량에 따라 조제 봉투 사이즈를 선택할 수 있어 소모품인 포장지 절약이 가능하다. 조제를 위해 이동하는 약품 경로도 개선돼 포장 속도 역시 대폭 향상됐다.

아울러 수동조제 상황을 위해 배치된 의약품 구분 통(트레이)은 최대 6가지 색상 LED로 구분돼 있어 약사가 투약 위치를 쉽게 파악할 수 있으며, 제품의 구조를 단순화해 공간 배치 효율성을 높였다.

이에 대해 제이브이엠 측은 생산성, 공간 효율성 및 청소관리 등이 대폭 향상됐다는 설명이다. 제이브이엠 김선경 부사장은 “이번에 출시된 신제품 NS20은 생산성, 공간 효율성 및 청소관리 등이 대폭 향상된 최신형 자동조제기”라며 “제이브이엠은 최신 기술 적용을 위한 R&D에 적극 투자해 조제문화 혁신과 약사직능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