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귀국 후 엄중한 경고로 수습 후 개혁에 박차 가해야"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청와대 특별감찰반 직원들의 비위 의혹과 관련 야권은 물론 여권 일부에서도 조국 민정수석의 사퇴를 주장하고 있는 것과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은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

박 의원은 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조국 민정수석의 사퇴를 반대한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박 의원은 “물론 조 수석이 아직도 학자 마인드로 뜬금없는 발언을 하거나 SNS에 글을 쓰는 것을 삼가해야 한다”고도 조언했다.

박 의원은 “저의 청와대 근무 경험을 되돌아 보더라도 민정수석이 청와대 비서실 모든 기강 업무를 장악하기는 불가능하다는 것을 잘알고 있다”며 의전비서관 음주운전 등의 사고 등을 언급하며 “대통령 의전비서관은 외교부의 전문 의전 외교관으로 임명해야 사고 실수가 없다”고도 덧붙였다. 

박 의원은 “수석실 소속 특별감찰반원의 일탈행위를 지난 8월 인지했다면 그 당시 강력하게 조치하지 않은 것은 잘못이다. 또한 일과시간에 골프를 하고 관행이었다는 뻔뻔한 변명은 전직 모든 청와대 비서실 업무를 폄훼하는 누를 범했다”면서도 “그러나 저는 거듭 조국 수석이 유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 이유에 대해 박 의원은 “현재 사법부 개혁, 검경수사권 조정, 공수처 신설 등 국회 사법개혁 특위가 금년 말까지 활동하고 있다. 만약 그가 물러간다면 도로아미타불로 원점회귀 가능성이 높다. 지금 이 기회를 놓치면 사개특위 개혁은 물건너간다”고 설명했다.

박 의원은 재차 “청와대 몇몇 비서관, 행정관의 일탈행위도 용납할 수 없지만 사개특위 개혁이 물건너 가게 해서는 안 된다”며 “특히 촛불혁명 산물로 탄생한 문재인 정부의 개혁 트리오 장하성 전 정책실장, 조국 민정수석,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이 세 사람 중 장 전 실장에 이어 조 수석까지 물러나면 문재인 정부 개혁은 성공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이 귀국해서 엄중한 경고로 수습해 사개특위 개혁이 성공하도록 개혁에 박차를 가하도록 하길 간곡히 바란다”며 “사법부, 검경수사권 조정, 공수처 신설 개혁이 현재는 최우선이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