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흘간 23만명 벡스코 찾아…전년 대비 4.1% 증가
유명 크리에이터 참가·e스포츠 대회 등 시선 집중

지난 17일(토) 국내 최대 게임전시회 '지스타2018'을 찾은 관람객. 사진=지스타조직위원회

[민주신문=조성호 기자] 국내 최대 게임전시회 ‘지스타2018’이 역대 최고 성과를 달성하며 나흘간의 일정을 마무리했다. 역대 최다 관람객을 돌파하며 외적 성장에도 성공했다.

19일 한국게임산업협회에 따르면 지난 15일부터 17일까지 나흘 동안 지스타를 찾은 관람객은 개막 첫 날 4만1584명을 시작으로 16일 4만7116명, 17일 8만6139명, 18일(오후 5시 기준) 6만243명을 포함해 모두 23만5082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22만5683명 대비 약 4.1% 증가한 수치다.

특히 이번 지스타는 해외 게임사가 최초로 메인스폰서로 참여하며 글로벌 전시회로서 한 단계 성장했다. 에픽게임즈는 이번 전시회에서 전 세계적인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포트나이트’를 대대적으로 소개하며 지스타 성공에 한 축을 담당했다.

에픽게임즈는 이번 전시회에서 포트나이트를 PC와 모바일, 콘솔 간 플랫폼을 가리지 않는 ‘크로스 플레이’ 방식으로 선보여 관람객들에게 독특한 시연 경험을 제공했다.

넥슨은 출시 전부터 기대를 모았던 ‘드래곤 하운드’와 ‘트라하’ 등 14종의 신작 게임을 선보였으며, 넷마블 역시 ‘블레이드 & 소울 레볼루션’ 등 4종의 신작을 통해 관람객들을 끌어 모았다.

해외게임사로는 최초로 지스타 메인스폰서로 참여한 에픽게임즈 부스. 사진=조성호 기자

이밖에 전시장 내외부에서 펼쳐진 e스포츠 프로그램이 이번 전시회에서 더욱 두드러졌다. 넥슨은 벡스코 오디토리움에서 ‘EA 챔피언스컵 윈터 2018’ 대회를 개최했으며, BTC관 전시장에서는 카카오게임즈와 펍지, LG전자, 아프리카TV 등에서 ‘배틀그라운드’ 등 e스포츠 대회가 열려 열띤 응원전이 펼쳐졌다.

특히 ‘대도서관’과 ‘BJ보겸’ 등 유명 크리에이터들이 다양한 부스에 참석해 관람객들과 함께 게임을 진행하고 소통을 이어가면서 이들을 보려는 관람객들도 다수 찾았다.

이밖에 19개 세션으로 구성된 국제 컨퍼런스 ‘G-CON 2018’에도 3791명이 참석해 지스타 주요 프로그램으로서의 입지를 새롭게 다졌다.

게임업계 진로 정보를 교류하고 취업 기회를 제공하는 ‘게임기업 채용박람회’ 역시 올해 네오위즈와 넷마블, 엔씨소프트, 스마일게이트 등 14개사가 참여하며 지난해(1943명)보다 늘어난 2735명의 구직자가 현장을 찾았다.

강신철 지스타조직위원장은 “올해 지스타는 역대 최초로 해외 기업이 메인스폰서를 담당하고 그동안 생소했던 국가들이 BTB관을 찾는 등 의미있는 결과를 남겼다”며 “앞으로도 최신 산업 트렌드를 반영하는 전문 전시회이자 재미있는 행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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