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기물반입수수료 인천 전입 부정적 발언 지역 반발, 고객에 폭행당한 캐디를 징계

인천 서구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사옥 전경. 사진=허홍국 기자

[민주신문=허홍국 기자]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SL공사)가 겹악재에 휩싸이는 모습이다. 올해 6월 취임한 서주원(58)사장의 반(反)지역 정서 발언에 이어 최근 고객에게 폭행당한 캐디에 징계를 내려 물의와 함께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7일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에 따르면 지난달 10일 공사가 위탁 운영 중인 드림파크CC에서 37세 여성 캐디가 고객으로부터 폭행을 당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폭행 가해자인 50대 여성이 지난 2일 인천 서부경찰서에 불구속 입건되면서 수면위로 부각됐다. 가해자는 차에 골프백을 안 실어준 캐디의 행동에 불만이 있어 직접 밀쳤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진다. 또 동행한 남성은 드림파크CC 사무실 유리창을 손괴했다.

드림파크CC는 인천광역시 서구 거월로 61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내에 지어진 18홀 이상의 골프장이다. 이 골프장은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가 100% 지분을 가지고 있고, 수익사업 일환으로 위탁해 운영 중이다. 현재 위탁사는 김포 CC를 운영하는 (주)해강으로, 내년 12월 말까지 계약 기간이다. 과거 이 골프장 운영사는 1~2회 가량 드림파크CC를 운영해본 경험이 있다.

드림파크 CC 입구. 사진=허홍국 기자

논란의 시작 징계 조치

논란은 드림파크CC 경기 운영과 캐디 관리를 위탁받은 해강이 인사위원회를 열어 폭행당한 캐디에게 1주일 징계를 내리면서 시작됐다. 징계 명분은 근무태도 불량. 이에 반발한 캐디는 1주일간 1인 시위를 벌여 항의했다.

위탁사는 캐디가 고객과 불필요한 마찰을 빚었고, 고객이 요구한 캐디평가표를 제출하지 않아 근무규정을 위반했다고 봤다. 해당 캐디근무규정 부칙에 따르면 비관적이고 비협조적인 자세로 회사에 악영향을 미치는 사항에 대해서 경·중징계 심의한다고 명시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폭행당한 캐디에게 징계를 내렸다는 점은 상식적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측면이 크다. 폭행당한 캐디는 드림파크CC에서 3년간 일을 해온 직원으로, 그간 고객과 마찰을 빚은 적이 없다.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에 따르면 마찰 원인은 고객이 제공한 것으로 파악된다. 이 때문에 공사 측은 폭행을 가한 고객을 제명하고, 영구 출입금지 조치를 내린 동시에 관할 경찰서에 고소했다. 아직까지도 고객은 캐디에게 사과하지 않았다.

줄 이은 지역 반발 발언들 

이에 앞서는 올해 6월말 취임한 서주원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 사장이 7월 환경부 출입 기자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공사의 만성 적자를 해결하기 위해 폐기물반입수수료 인상과 폐기물반입수수료의 절반을 인천시 특별회계로 전입시키는 게 옳지 않다는 발언을 해 지역 시민단체로부터 반발을 샀다.

이에 대해 인천환경운동연합은 같은 달 논평을 통해 “(서 사장의) 매립지 반입수수료 인상에 대한 논의에 공감하지만, 인천시로 전입되는 가산금 때문에 인상을 하지 못한다는 식의 발언은 맞지 않다”고 주장했다. 이어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는 서 사장의 의도에 대해 정확히 설명해야 하고, 지역사회와 상생하고 소통하기 위한 시스템을 확보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인천환경운동연합은 매립지 반입수수료의 50% 가산금 징수는 환경부ㆍ서울시ㆍ경기도ㆍ인천시 등 4자 합의 당시 인천시민들의 환경 피해를 고려한 보상적 개념으로, 수수료 인상 불가피성과도 무관한 영역이라는 주장이다.

이 뿐만이 아니다. 최근에는 올해 국정감사에서 폐기물 전처리시설을 설치해야 한다고 주장해 논란을 일으켜 지역의 반발을 불러일으켰다. 한정애 민주당 의원이 지난달 22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국감에서 가연성 혼합폐기물에 대한 공사 측의 미흡한 관리를 지적하자 “근본적인 대책으로 가연성 폐기물을 골라낼 수 있는 전처리시설이 필요하다”고 서 사장이 답변한 것이 논란을 불러왔다. 물론 전처리 시설 설치는 4자 협의가 있어야 한다.

2016년 수도권매립지 제3매립장 기반시설 조성공사 현장. 사진=뉴시스

쓰레기 매립 영구화 가능성

하지만 폐기물 전처리시설 설치는 박근혜 정부 때 4자 협의로 오는 2025년까지 3-1공구에 쓰레기를 매립하기로 했던 것을 뒤흔들 수 있는 사안이다. 폐기물 전처리시설은 폐기물을 소각하기 전 불연성 페기물과 가연성 페기물을 분리하는 시설로, 매립 기간이 늘어날 수 있고 영구화될 우려가 크다. 또 환경오염문제가 시설 운영으로 불거질 수 있어 지역 주민들의 반대에 직면해 있는 사안이기도 하다. 인근 지역 주민들은 비가 오거나 흐린 날씨면 악취로 불편을 감수하고 있는 상태다.

이에 대해 인천 경실련은 지난달 말 논평을 통해 서 사장의 폐기물 전처리시설 필요성 강조에 입 닦은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인천 부평구)와 박남춘 인천시장, 공사 사장을 역임한 이재현 서구청장을 싸잡아 비난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는 원칙대로 처리했다는 입장이다. 공사 관계자는 민주신문과 통화에서 “캐디가 업무처리를 하지 않아 경위서를 제출한 것으로 안다”며 “취임 후 가진 기자회견에서는 개인의 생각을 말한 것일 뿐, 공식적인 입장은 아니다”고 말했다. 이어 “국정감사에서의 발언은 국회의원 질의에 대해 폐기물 전처리시설의 필요성을 설명한 것이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