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크하얏트부산 에너지저장장치(ESS) 설치 운영...IPARK에도 마이크로 DC그리드 도입 박차

HDC MICRO DC GRID 및 SMART LIGHTING SYSTEM 시스템 구성도. 사진= HDC현대산업개발

[민주신문=이승규 기자] HDC현대산업개발이 에너지비용 절감과 온실가스저감을 위한 정부 정책에 발맞춰 가기 위해 올해 1월부터 파크하얏트부산에 1.4MWh급의 에너지저장장치(ESS:Energy Storage System)를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에너지저장장치는 기존 건물의 에너지사용량의 변화 없이 에너지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장치다. 전기수요가 비교적 적고 전기료가 저렴한 심야시간의 전기를 저장하였다가, 전기사용량이 많고 전기료가 상대적으로 비싸지는 최대 부하시간대에 저장된 전기를 방전하여 전력요금을 절감 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2017년부터는 에너지저장장치의 보급 활성화를 위해 정부는 에너지저장장치(ESS)에 대한 전기요금 할인제도를 시행하고 있어, 에너지저장장치(ESS) 설치를 통한 수익성 확보가 보다 수월해 졌다.

에너지저장장치가 설치된 파크하얏트부산은 부산의 랜드마크급 호텔로 호텔의 건물의 영업환경을 훼손하지 않고 공간을 활용하여 에너지저장장치를 설치한 좋은 사례로 꼽힌다.
또한 이번 사업을 통해 HDC현대산업개발, 파크하얏트 부산, HDC아이콘트롤스의 통합관제센터와 협업을 통해 에너지저장장치의 운영현황, 전력사용량 및 사용 패턴을 분석하고 이에 따른 운영조건을 지속적으로 최적화 해 관리비 절감효과를 보이고 있다.

한편, HDC현대산업개발과 HDC아이콘트롤스는 공동주택세대 조명시스템에 마이크로 DC(Direct Current:직류)그리드를 적용하기 위한 개발을 마치고 실증을 준비 중이다.

앞서 HDC현대산업개발은 10월 2일부터 4일까지 코엑스에서 열린 ‘2018 대한민국 에너지대전’에서 아파트 최초로 아이파크에 적용한 스마트LED 조명시스템이 각 세대 별 태양광 패널과 배터리(ESS)를 통해 최대의 효율로 전력을 공급받는 DC배전 커넥티드 라이팅 시스템을 선보여 주목을 받았다.

DC배전 커넥티드 라이팅 시스템은 태양광 패널 및 가정용 배터리에서 일반 220V교류전원으로의 변환이 필요 없고 직류회로만으로 구성해 변환손실을 줄이고 조명의 전원과 제어가 하나의 선으로 가능하기 때문에 에너지 효율성과 시공성을 확보할 수 있어, 아파트 세대 조명 에너지의 자급자족을 위한 최적의 마이크로 DC그리드 솔루션이다. 

HDC현대산업개발 M&E팀 관계자는 “이번 파크하얏트부산 에너지저장장치(ESS) 운영에서 확보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IPARK의 마이크로 DC그리드 시스템 구축에 활용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이어 “전력을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제어하는 지능형 스마트 분전반, 통합DC 조명, 공동주택용 태양광 및 홈ESS시스템에 대한 개발 및 특허 취득, 스마트조명에 대한 고효율인증 제정작업 참여 등 운영비용 절감 및 국가 에너지 절감 정책에도 적극 앞장서 나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