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정부와 지방정부, 노조가 합작한 권력형 비리"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서울교통공사 채용비리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국정감사 기간 중에 불거진 서울시 교통공사의 채용비리 의혹과 관련 자유한국당이 철저하게 진상을 규명하겠다고 밝혔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17일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러니 정말 힘없고 줄 없고, 그 다음에 ‘자기 생활에 평범하게 열중하는 젊은이들이 직장을 못 얻고 저렇게 힘들어 하는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며 문제점을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번 서울시 교통공사의 정규직 전환을 보면 안전업무와 아무 관련이 없는 업무들이 대거 포함됐다, 정작 중요한 안전업무에서는 무자격자들이 대거 합격했다”며 “전체 1285명의 전환자 중에서 절대다수인 1012명이 안전업무와 관련 없는 일반 업무직이다. 안전업무직 중에는 절반이상이 관련 자격증이 없는 사람들이다”고도 지적했다.

이어 “국회가 국정감사 등을 통해 철저히 진상을 파헤쳐야겠지만 무엇보다도 감사원의 전면적인 감사가 먼저 추진돼야 한다”며 “이번 채용비리 사건은 충분한 사전준비도 없이 강행된 정부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정책 때문에 벌어진 일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끝으로 김 비대위원장은 당 차원에서 채용비리에 대한 국민제보센터를 운영하겠고 밝힌 뒤 “한국당은 이 문제를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노조가 합작한 권력형 비리로 간주하고 철저히 파헤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용태 사무총장도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서울시 산하 서울교통공사의 친인척 채용 특혜 논란과 관련해 민주노총이 조직적, 계획적으로 관여했다는 추가 의혹을 제기했다.  

김 사무총장은 "정규직 전환 과정에서 노사 협상시 민주노총 관계자로 추정되는 사람이 협상장에서 폭력을 행사하는 일이 자행됐다"며 "서울시가 노사협상을 통해 정규직 전환을 위해 자격시험을 봐야한다고 합의했는데 민주노총은 회의에서 탈락자를 전제하는 시험은 동의할 수 없다고 했다. 시험을 강행하자 민주노총 관계자들은 시험을 방해하고 (응시자들에게) 거부하라고 강요했다"고 주장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