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척저수지 조류분변 정밀검사 결과 H5N2형 저병원성 AI로 최종 판정

경남 창녕군 장척저수지 부근에서 채취한 야생 조류 분변에 대한 정밀검사 결과 ‘저병원성 AI’로 최종 판정된 가운데 경상남도 긴급방역 차량이 저수지 일대를 돌면서 방역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이승규 기자] 경남 창녕에서 채취한 야생조류 분변이 저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로 밝혀졌다.

10일 경상남도는 지난 4일 창녕 장척저수지 인근에서 채취한 야생 조류분변의 정밀검사 결과 H5N2형 저병원성 AI로 최종 판정됐다고 밝혔다.

경상남도에 따르면 이번 검사에서 H5N2형 외 H3형, H4형 등 다양한 AI 바이러스 항원이 검출됐는데, 이는 예년보다 시기적으로 빠른 사례여서 전국 가축방역기관은 긴급 차단방역 강화에 돌입했다.

이에따라 경상남도 내 모든 철새도래지는 일반인과 탐박객 출입이 전면 통제됐고 가금류 사육농가로의 바이러스 유입 차단을 위한 매일 두 차례 소독이 진행되고 있다.

검출 지점 일대 야생조수류 예찰 지역 검사 결과도 모두 음성으로 확인되어 인근 가금류 사육 농가 235곳에 내려졌던 이동중지 명령은 해제될 예정이다.

경상남도 측은 “본격 철새 도래 시기를 앞두고 바이러스 전파 위험성은 여전히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도내 야생조류 서식지에 대한 예찰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