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승용 의원, '화재 사각지대' 지적..“스프링클러 설치 확대 등 대안 마련돼야”

주승용 국회부의장. 사진출처=부의장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2005년 이전에 건축된 15층 이하의 임대아파트 중 상당수사 스프링클러가 설치돼 있지 않는 등 화재에 취약한 구조를 가지고 있어 대안 마련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부의장을 맡고 있는 주승용 바른미래당 의원이 01일 한국토지주택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노후임대아파트 23만6477세대 중 23만1290세대 스프링클러 미설치 된 것으로 조사된 것.

아울러 주 의원이 국토교통부 산하기관인 주택관리공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최근 5년간 임대아파트 화재 현황에 따르면 총 화재사고는 총 314건으로, 이 사고로 인한 사상자 수가 142명(사망 19명, 부상 123명)에 달했다.

현행 「화재예방, 소방시설 설치·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은 2005년 이전에 건축된 스프링클러가 미설치된 15층 이하 아파트의 경우, 기본적인 자동화 재탐지 설비, 옥내 소화전, 유도등, 소화기 등의 소방시설만 의무적으로 설치하도록 하고 있다.

이에 화재에 취약한 구조적 문제를 지닌 '화재 사각지대'가 될 수 밖에 없다는 것이 주 의원의 진단이다.

주 의원은 “점진적으로 스프링클러 설치를 확대하고, 설치가 어려운 건물의 경우에는 간이 스프링클러를 설치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임대아파트는 주로 장애인, 기초생활수급자나 독거노인분들께서 많이 거주하시는데 이분들은 난방비를 아끼기 위해 전기장판을 사용하는 경우도 많아 화재에 취약하다”며 화재 예방을 위한 소형소화기 비치 등 사전예방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했다.

자료출처-한국토지주택공사(2018)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