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들어 국회 청문 보고서 없이 6번째 장관 임명

국회 인사청문회장에서 청문위원들에게 인사하는 유은혜 의원. 사진=김병건 기자

[민주신문=김병건 기자]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은 2일 유은혜 의원을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로 임명을 했다고 발표했다.

그는 "문 대통령은 유은혜 장관 후보자에 대해 많은 의혹이 제기됐지만, 사과할 것은 사과하고 해명할 것은 해명하고 충분히 소명했다고 판단했다. 교육 관련 산적한 현안들을 생각하면 더 이상 임명을 미룰 수 없는 상황이어서 법이 정한 절차에 따라 대통령이 오늘 임명을 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임명장 수여식은 오늘 오후 3시에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현역의원 가운데 청문 보고서가 채택되지 않은 경우는 유은혜 후보자가 처음이 아니다. 국회 청문 보고서 없이 6번째로 장관에 임명되는 셈이다.  

야당의 반응은 싸늘하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2일 오전 “정치자금 허위보고, 지역 사무실 임대료 대납, 남편회사 일감 몰아주기 등 유 후보자에게 대한민국 미래 교육을 맡겨도 될지 기본역량마저 의심되는 마당에 끝내 유은혜 카드를 밀어붙이고 있다”며 유은혜 후보의 의혹을 다시금 제기했다.

그는 이어 “국회가 이미 인사청문회를 통해 여러 면에서 대단히 부적절하고 부적합한 인사라고 판명 내고 있음에도 어떻게 눈 하나 깜짝하지 않고 인사를 밀어붙일 수 있는지 정권이 국회를 무시한 채 오만과 독선이 도를 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국회 보이콧에 대한 그동안의 논란에 대해서 김성태 원내대표는 “신중하게 판단하겠다”며 조심스러운 입장을 내비쳤다.  

바른미래당의 반응은 냉정했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의 청와대 임명 강행에 대해 “자기 사람만 좋은 사람이라는 아집을 문재인 정부 내내 봐야 하는 안타까운 마음이 든다”고 심정을 전하고 "국회의원으로서, 또 교육위원회에서 의정활동을 통해 좋은 교육정책이 만들어지는데 충분히 기여할 수 있겠는가"라며 1년짜리 임명에 대한 청와대의 일방통행을 비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