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수장학회 문제 여야 총선쟁점 급부상

박근혜 정수장학회 ‘꼬이네~’
정수장학회 문제가 4.11 총선을 앞두고 여야 쟁점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박정희 군사정권이 남긴 잔재 중 하나인 정수장학회가 최근 이슈화 되며 여야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박근혜 새누리당 비대위원장은 방송기자클럽 토론회서 “나와는 무관한 것”이라는 취지의 발언으로 관련인과 언론, 야권 유력 대선주자로부터 전방위 십자포화를 맞기도 했다. 특히 야권의 유력 잠룡 문재인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박 비대위원장을 겨냥 “장물을 남에게 맡겨놓으면 장물이 아닌가요”라며 공격했다. 참여정부 때 이미 국정원 과거조사위와 진실화해위가 강탈의 불법성을 인정했는데도 50년간 미해결 상태로 남아있는 장학회에 대한 박 위원장의 책임론도 고개를 들고 있다.정수장학회 문제는 오는 4.11총선과 대선에도 박 위원장의 발목을 잡는 아킬레스건이 될 것이 확실시 되며 뜨거운 감자로 자리매김하는 분위기다. 무엇보다 박 위원장이 대선고지를 위해 반드시 넘어야 할 산으로 인식되며 이 문제 해결에 고심하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정수장학회는? 왜 논란이 되는가?

▲ 생각에 잠긴 박근혜 새누리당 빋개위원장

부산 지역의 장학재단 ‘정수장학회’는 1958년 설립된 부일장학회가 그 전신이다. 당시 부산지역 기업가 고 김지태씨가 설립한 장학회로, 김씨는 당시 부산일보를 거느린 지역의 유력 언론인이자 기업가였다. 정수장학회가 지금처럼 문제가 된 시발은 1961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김씨는 당시 친분관계가 있던 대구 군수사령관 박정희 소장으로부터 ‘5.16 군사혁명자금’ 조달요청을 받았지만 거절한다. 이 일은 훗날 불씨가 돼 박정희 소장이 군사쿠테타로 정권을 수립한 후 김씨와의 악연으로 이어진다. 박 정권은 당시 중앙정보부를 통해 김씨의 부인이 해외여행길에 사온 반지와 카메라 한 대를 밀수품으로 몰아 관세법 위반과 부정축재 혐의로 죄를 덧씌운다.

이후 박정희 군사정권은 김씨로부터 재산포기를 강요하고, 김씨의 부산 서면 토지 10만147평과 부산일보.부산문화방송.한국문화방송 주식 100%를 국가에 헌납시켰다. 사실상 강제 헌납이었다. 이후 김씨가 풀려난 해인 1962년에는 그의 전 재산이 출연된 부일장학회를 ‘5.16 장학회’로 명칭을 바꿨다. 장학회는 박 전 대통령과 친인척, 지인들이 이사장과 이사진을 맡아 사실상 주인 행세를 했다.

전두환 정권으로 들어와서 ‘5.16 장학회’는 박정희의 ‘정’과 그의 부인 육영수의 ‘수’를 따 정수장학회로 이름을 바꾼다. 이사장은 여전히 박정희 전 대통령 측근들의 몫이었다. 새누리당 박근혜 비대위원장도 1995년부터 2005년까지 10년간 정수장학회의 이사장 자리를 지켰다. 당시 그가 받은 연봉액만 2억5000만원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이사장 자리는 2005년부터 최필립 박 전 대통령 의전비서관 출신이자 전 리비아 대사가 차지하고 오늘날까지 이어오고 있다.

▲ '정수 재단 사회환원, 부산일보 편집권 독립'을 위한 1인 시위


朴, 10여년간 장학회 이사장직 수행 전력
야권.시민단체 성토에 대선겨냥 한발 후퇴

수장학회는 정부기관에 의해 두 차례 공식적으로 그 존재의 부당성에 대한 경고조치를 받은 바 있다. 지난 2005년 국가정보원 과거사 진실규명위원는 ‘부일장학회 강제헌납’ 조사결과를 통해 5.16군부세력이 피해자인 김씨로부터 부일장학회를 사실상 강탈했다는 결론을 내렸다.

이후 2007년에는 대통령 직속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가 이 사건을 재조사하고 “국가배상과 재산환원을 해야한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이는 처음으로 국가배상 판정이 내려진 조치였다. 그러나 정수장학회 측은 “법적 구속력이 없다”는 이유를 들어 현재까지 환원조치에 응하지 않고 있다. 정수장학회가 정치권의 뜨거운 감자로 부상하며 여야 공방이 된데는 장학회 인수과정에서 이뤄진 강탈과 이후 장시간 박 전 대통령 측근에 의한 이사진의 세습, 국가기관의 재산환수 명령에도 불구하고 이에 응하지 않는데 따른 국민적 공분이 커진 것으로부터 비롯됐다.

또 박근혜 비대위원장은 직접적으로 선친인 박정희 전 대통령과의 연관성에다 자신 스스로 10년간 장학회의 이사장직에 몸담고도 아무런 관련이 없다는 입장표명을 보임으로써 국민들의 공감을 얻지 못하고 있다. 실제 지난 20일 방송기자클럽 토론회에서도 “저는 2005년 이사장직을 그만둬 그 후로 장학회와 관련이 없다”고 거리를 두며 논란을 부채질 했다.

이어 23일 당 비상대책위 후 기자들의 질문에도 그는 “(토론회에서) 얘기한 것 외에 아무 얘기도 한 게 없다. 지금 변화된 게 있느냐”고 되물으며 입장의 변화가 없음을 시사했다.

문재인 “정수장학회 장물 아닌가요?” 성토
야권의 유력 잠룡인 문재인 노무현 재단이사장을 비롯 야권의 유력 정치인들의 강력한 성토가 이어지고 있다. 문재인 이사장은 지난 23일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박 위원장이 정수장학회에서 상근도 안하면서 10년간 2억5000만 원가량 이사장 연봉을 받았다고 한다”며 “2억5000만원이면 몇명 분의 장학금인가.

지금은 손 뗐다면 과거 장물에서 얻은 과실은 어떻게 할 건가”라고 밝혔다. 문 상임고문은 지난 16일에도 파업중인 부산일보 노조를 방문했을 때 “정수장학회는 김지태 선생의 부일장학회가 강탈당한 장물”이라며 “참여정부 때 국정원 과거조사위와 진실화해위가 강탈의 불법성을 인정했는데도 지금까지 해결되지 않고 있다”고 말해 박 위원장과 대립각을 세웠다.

민주통합당의 문성근 최고위원도 22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박 위원장에게 과거와 단절하는 방법을 친절하게 말씀드렸는데 전혀 성찰의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면서 “‘장물’로 표현되는 정수장학회와 부산일보를 국민에게 환원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유시민 통합진보당 공동대표는 자신의 팟캐스트 방송 ‘저공비행’에서 “부산의 김지태씨가 상당한 세월 동안 많은 돈을 출연해 부일장학회를 만들었는데 이를 박정희 정권이 강제로 빼앗아 정수장학회 전신인 5·16 장학재단을 만든 것”이라고 성토했다.

유 공동대표는 여기서 박 위원장을 ‘장물누님’으로 부르기도 했다. 정수장학회 문제를 바라보는 역사 관련 시민단체의 시선도 따갑다. ‘친일·독재 미화와 교과서 개악을 저지하는 역사 정의 실천 연대’(역사정의실천연대)는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독재자 박정희의 지시에 의해 강탈된 정수장학회를 실질적으로 사회 환원하라는 시민사회의 요구에 대해 박근혜 씨와 최필립 이사장은 눈 가리고 아웅식으로 동문서답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야권 유력인사 “장학회는 장물이다” 대립각
시민단체 맹비난 지적속 ‘국민적 반감’ 기류

정동익 사월혁명회 회장은 “정수장학회는 국가가 강제로 강탈한 것이니 주인이나 사회에 환원하는 것이 맞다”며 “장물이 분명한데 최측근한테 장물을 맡겨놨다고 해서 죄가 없어지는 것은 아니다”고 지적했다. 정 회장은 이어 “정수장학회는 MBC 주식의 30%, 부산MBC·부산일보 주식의 100%, 경향신문 사옥의 부지를 소유하는 등 언론사에 절대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며 “언론사에 막강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정수장학회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서는 이 나라 역사의 정의가 바로 설 수 없다”고 성토했다.

냉담한 여론 박근혜 측 해결 쪽으로 가닥

▲ 문재인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정수장학회를 겨냥. 잘못이가로 비난했다.

정수장학회 최필립 이사장이 이사장직을 그만두지 않고 오는 12월 대통령선거 때까지 자리를 지킬 것이라는 입장을 밝힌 가운데 박 위원장은 이 문제에 대한 해결 쪽으로 가닥을 잡아가고 있는 분위기다. 정수장학회 문제가 국민적 불신으로 확산되는 조짐을 보이자 대응책 수립으로 나온 입장변화인 것으로 풀이된다.

최 이사장은 21일 자신의 거취에 대해 “지난 7년간 이사장직을 수행해오며 장학회를 잘못 운영한 사실이 없는데도 정치적 공방에 끼어들어 그만둘 일은 절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최 이사장은 “어떻게든 (대선이 치러지는) 12월19일까지 장학회를 지킬 것”이라며 “그 전에 그만두고 싶어도 장학회 문제가 정치적 쟁점으로 부각된 이상 그만두기 더 어렵게 됐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박 위원장의 입장은 유화적으로 변하고 있다. 정수장학회 문제를 놓고 야권의 공격이 거세지자 유화책으로 급선회한 것이다.

박 위원장측 측근인사들은 “대권을 향해 진검승부를 해야 하는데 이 문제를 이대로 지나갈 수는 없다” “야당이 계속 문제를 제기할텐데 박 비대위원장이 무조건 ‘저와 관계없다’고 하면 국민이 납득을 하겠는가”라는 말로 박 위원장의 입장변화가 있을 것임을 우회적으로 시사했다. 다만 박 위원장이 직접적으로 입장표명을 하기보다는 정수장학회 이사진이 공익성 강화 등 진로를 자율 결정하는 형태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정수장학회 측의 입장 발표가 임박했다는 얘기도 나온다.무엇보다 박 위원장으로서는 그의 선친인 박정희 전 대통령을 모시고 일했던 최필립씨가 현재 이사장을 맡고 있어 누구보다 이 문제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인물이다.

박 위원장으로서는 정수장학회 문제는 그의 정치행보에 최대 복병이 되고 있다. 이 문제와 관련 새누리당 이상돈 비대위원은 한 라디오 프로에 출연해 “어떻게 보면 이 문제는 오히려 (정수장학회)이사진한테 도로 공이 넘어 가버린 상황”이라며 “박근혜 위원장으로서도 어떻게 할 수 있는 수단이 별로 없다”고 말해 그 복잡한 속내의 일단을 드러냈다. 이제 공은 박 위원장에게로 넘어가는 분위기다.

그가 어떤 정치적 감각과 역량으로 난국을 풀고 총선과 대선을 진두지휘할지 많은 시선이 그에게로 향해있다. 아울러 정수장학회가 안고 있는 태생적 한계에 대한 그의 올바른 역사적 상황인식과 문제 해결의지 또한 또 하나의 관전 포인트가 될 전망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