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차 남북정상회담 성료 속 파주 부동산 가치 상승 예견돼 상업시설의 인기도 ↑

[민주신문=이승규 기자] ‘월드스테이 상업시설’이 분양에 나서 일대 부동산 관계자들의 이목이 집중된다. 파주 운정신도시에 들어서는 이 상업시설은 제3차 남북정상회담 개최 호재 속 수혜효과가 톡톡할 것으로 기대돼 관계자들의 좋은 평을 받는다.

지난 9월 18일(화)부터 3일간 평양에서 제3차 남북정상회담이 개최됐다. 이번 남북정상회담은 김정은 국방위원장의 서울 방문 시사 및 비핵화 등 다양한 성과로 정체됐던 남북 관계의 물꼬를 텄다는 평이 나온다.

남북 관계가 활기를 되찾고 있는 가운데 경기도 파주 일대 부동산 시장 역시 훈풍이 불고 있다. 경기도 파주는 북한에서 가까운 지역의 특성상, 남북 관계에 따른 영향을 많이 받는다. 이번 남북정상회담 개최로 남북 관계가 급물살을 타고 있어 일대 부동산의 가치 상승이 예고된다.

실제 지난 제2차 남북정상회담 개최 직후, 움직임이 적었던 파주 지역 아파트 매매가격이 단기간에 0.26% 오르기도 했다. 이번에 개최된 남북정상회담 역시 남북 관계에 상당한 진전을 가져온 것으로 호평 되고 있어 파주 지역 부동산 역시 수혜효과가 상당할 것으로 전망된다.

남북정상회담 이외에 2023년에 완공 예정인 GTX A노선 사업 역시 파주 지역의 대표적인 호재다. GTX는 서울 도심을 시속 200㎞로 가로지르는 차세대 고속전철로, 지하철보다 3배 빠른 속도를 자랑한다. GTX A노선은 파주 운정~일산~서울역~삼성 간 43.6km 구간을 직선으로 연결하는 노선으로, 운정신도시에는 운정역이 조성 예정이다.

최근 신한은행 컨소시엄이 사업자로 선정되면서 사업이 본격화됐다. 연내 착공 예정으로, 운정신도시 지역은 GTX A노선으로 인한 수혜효과가 상당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GTX A노선 완공 시, 서울역까지 10분대, 강남까지 20분대에 연결돼 파주 지역의 교통 편의가 매우 향상될 것으로 전망되며, 서울이 품고 있는 풍부한 생활 및 문화 인프라의 공유도 가능해진다. 일대 부동산 가치 상승도 기대돼 투자자들의 관심이 상당히 높은 상황이다.

지하철 3호선도 연장 검토 중으로, 서울로의 접근성은 더욱 우수해질 예정이다. 서울-문산 고속국도, 서울 제2외곽순환국도 역시 이 지역을 지나 도로망도 훌륭하다.

파주 운정신도시에 들어서는 월드스테이 상업시설은 지역의 수혜를 모두 누릴 수 있는 상업시설로 탁월한 입지가 장점이다. 이미 완판된 오피스텔 내 들어서는 상업시설로 수요가 탄탄해 성공적인 분양의 기대가 높다.

실제 앞서 분양에 나선 오피스텔 240실은 단시간에 완판을 기록해 화제가 됐다. 분양 관계자는 “투자가치와 주거 가치가 뛰어난 오피스텔로 높은 인기를 예측했지만, 이렇게 빠른 시간 내 완판을 기록할 줄 몰랐다”며 “많은 성원과 관심에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이 상업시설의 시공과 시행은 업계에서 건실한 기업으로 인정받는 월드타워건설이 맡는다. 월드타워건설은 현재까지 프로젝트 전체 달성의 성과를 이루어내 산업통상자원부와 조선일보가 후원하고 디지틀 조선일보가 주최하는 ‘2018 소비자가 선정하는 품질만족대상’ 상가부분 대상과 ‘2018 올해의 히트상품대상’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비교적 투자가 자유로운 상업시설로, 투자자들의 문의가 상당하다. 권리금이 없고 중도금 무이자와 임대보장 혜택도 제공해 대출 규제로 자금 마련이 어려운 상황 속에서 초기 자금 조달의 부담이 적은 투자처로 인기가 좋다.

상업시설 자체의 우수한 집객력도 눈길을 끈다. 역세권에 자리한 스트리트형 상가로 건물 내 상가들과 달리 나열식 배열로 조성돼 유동 인구를 상가로 자연스럽게 유입할 수 있다. 개방감과 가시성이 뛰어나며, 상가 간의 시너지 효과로 상가 내 체류 시간이 긴 것도 장점이다. 보다 높은 매출 달성이 기대 가능하다.

1층에는 편의점, 약국, ATM, 이동통신 대리점, 부동산 등과 같은 생활밀착형 상가들이 대거 입점을 앞두고 있다. 이와 같은 전략적인 MD 구성은 단지 내에서 생활하는 오피스텔 입주민에게 높은 생활 편의를 선사할 것으로 기대된다. 프랜차이즈 식당을 비롯한 전문 음식점들은 2층에 조성된다. 상업시설 내에서 수준 높은 외식 생활이 가능해 지역민은 물론 많은 외부 방문객이 확보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사전에 완판된 오피스텔 240실의 입주민을 우선 고정수요로 확보한 상업시설로 기본 수요가 탄탄하다. 이에 비교적 안정적 수익 실현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인근 빌라 단지 6천여세대, 한빛마을 9개 단지, 야당역 오피스텔 단지 3천여세대 등 총 1만 2천여세대도 배후수요로 갖추고 있어 투자가치가 높다 평가된다.

대규모 산업 단지와 공장이 상업시설 인근에 조성돼 직주근접 상업시설로도 매력이 높다. 일산신도시와 10여개의 파주 산업단지, SBS탄현센터, 출판문화단지, 한국폴리텍대학(예정), LG디스플레이 클러스터 파주공장 준공이 계획돼 25만명의 추가 배후수요 확보가 추산된다.

이 상업시설은 야당역에 인접한 역세권 상업시설로 높은 주목성과 인지도를 확보하고 있다. 이에 지역 랜드마크 상업시설로의 성장이 예고된다. 대로변이 접한 사거리 코너에 건립돼 사거리 사방에서 고객이 유입된다. 지하철 이용객을 비롯한 많은 유동인구의 상업시설 방문이 예측된다

한편, 월드스테이 상업시설 홍보관은 경기도 파주시 야당동 1074번지 월드타워 7차 1층에 위치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