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창리 엔진실험장 폐쇄 대미군사 위협 안 하겠다는 뜻"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해찬 대표가 방북결과에 대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번 평양정상회담의 의미와 관련 “‘한반도에서의 전쟁은 이제 없다’는 것이 가장 기본적으로 깔려있는 메시지”라고 평가했다.

이 대표는 21일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한반도의 비핵화와 관련해서 그동안에는 남쪽의 이야기를 북쪽에서 전혀 인정하지 않았었는데, 이번에 처음으로 북미 간의 대화가 아니고 남북미 간의 대화로 한반도의 비핵화를 실현한다는 게 가장 중요한 의미”라며 이같이 말했다.
 
북한의 비핵화에 대한 실천적 의지로 평가되는 동창리 엔진실험장 미사일 발사대 자진 해체와 관련 이 대표는 “이것은 ICBM 대륙간 탄도미사일을 이제부터는 실험도 안하고 발사대도 없애겠다, 이제부터는 대미 군사 위협을 안 하겠다, 필요하면 유관국 전문가 참관 하에 하겠다는 뜻이다”며 “이 중요한 부분을 첫 번째 의제로 말했기 때문에 북미 대화의 아주 굉장한 환경을 만든 중요한 시도라고 볼 수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이 대표는 “싱가폴 회담 정신에 부응하는 미국과 상호간의 조치가 있다면 영변 핵시설을 영구히 폐기할 용의가 있다는 것이다”며 “영변 핵시설은 북한이 가지고 있는 핵물질, 핵탄두, 핵실험실, 핵 프로그램을 종합적으로 다 가지고 있고 플루토늄과 우라늄 시설을 다 가지고 있기 때문에 북한 핵시설의 가장 중요한 핵심이라고 볼 수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미국이 상응하는 조치가 있다면 영구히 폐기하겠다는 뜻으로 이 말은 결국 종전 선언을 통해 평화체제로 간다면, 이것을 영구히 폐기한다는 것이고, 이것이 바로 미국이 말하는 불가역적 수순인 것이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