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진행된 자유한국당 원내대책회의에서 김성태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김성태 원내대표는 18일 평양에서 열리는 남북정상회담과 관련 “김정은 위원장의 입을 통한 비핵화의 공개적이고 공식적인 천명이 되어야 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비핵화의 실질적 조치인 핵물질, 핵탄두, 핵시설 리스트에 대한 신고를 거부하면서 핵실험장 폐쇄와 미사일 발사장 폐쇄만 가지고 종전선언을 요구하는 것은 구밀복검일 뿐”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아울러 김 원내대표는 “남북 정상 간의 기왕에 비핵화가 의제로 오른 만큼 이제까지의 보여주기식 회담이 아니라 실질적인 성과가 도출되는 회담이 되기를 바란다”고도 덧붙였다.

김 원내대표는 이번 남북 정상회담에 주요 대기업 총수들이 대거 참석한 것과 관련 “임종석 실장이 어제 평양 정상회담 관련 브리핑하면서 기업인들 방북은 특별하지 않다고 말했다”며 “ 그렇다면 가뜩이나 경제상황이 녹록치 않은 마당에 특별하지도 않은 방북에 기업인들을 17명씩이나 그렇게 불러냈어야 하는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경협에 대해서도 판문점선언에서 합의된 내용들에 대해서 좀 더 구체적으로 진전시키기 위한 협의를 할 생각이라지만 판문점선언 비용추계조차 부실한 마당에 무엇을 더 구체적으로 진전시키겠다는 것인지, 지금 청와대가 신경 써야 할 대상은 남북경협이 아니라 민생경제라는 점을 잊지 마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함진규 정책위의장은 “이번 회담은 ‘보여주기식 정상회담’이 아니라 ‘완전한 비핵화를 위한 실질적 내용이 담긴 정상회담’이어야 한다”며 “단순히 김정은의 비핵화 의지를 다시 한 번 확인했다는 식의 표현으로는 우리 국민을 안심시킬 수도 없고, 국제사회의 신뢰를 얻을 수도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어떠한 경우에도 ‘선(先) 비핵화, 후(後) 종전선언’의 원칙이 흔들려서는 안 된다”며 “북핵 폐기의 구체적 조치가 없는 상황에서 성급한 종전선언은 자칫 한미동맹의 균열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북한이 실질적인 비핵화 행동을 이행한 후에 종전선언을 논의해도 늦지 않을 것이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