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회의서 3차 남북정상회담 전반적으로 설명, 추석 인사까지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민주신문=김병건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10시 열린 국무회의 모두 발언에서 “중차대한 민족사적 대의 앞에서 제발 당리당략을 거두어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이번 평양 남북 정상회담을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을 위해 다시 한번 큰 걸음을 내딛는 결정적인 계기로 만들어내야 합니다. 북미대화의 교착도 풀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강력한 국제적인 지지와 함께 국내에서도 초당적인 뒷받침이 필요합니다”며 국내에서 정치적, 정략적 이용하거나 당리당략 하지 말아달라는 뜻을 분명히 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1차 남북 정상회담 이후 과정을 “지난 4월 남북 정상회담과 6월 북미 정상회담에서 남북미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적대관계 종식에 합의했습니다. 그에 따라 북한은 여러가지 실천적인 조치를 취했습니다. 앞으로 핵과 미사일 도발을 하지 않을 것을 약속했고, 실제로 작년 11월 이후 일체 핵과 미사일 실험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또한 핵실험장과 미사일 엔진 시험장을 폐기하고, 미군 유해를 송환하는 등의 성의와 진정성을 보여주었습니다. 미국과 한국도 미국의 전략자산이 전개되는 대규모 한미 연합 군사훈련을 중단하는 것으로 화답했습니다”고 설명했다. 

이번 제3차 남북 정상회담의 목적에 대해 “특히 이번 정상회담에서는 남북미 간의 군사적 긴장과 적대관계 해소에 집중적인 노력을 기울이려고 합니다. 그래야만 남북 경제 협력과 한반도 신경제지도의 추진이 본격화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자신의 대북 로드맵에 대해 “북한이 보유중인 핵을 폐기하는, 한 차원 더 높은 단계로 나아가려면 다시 한번 북미 양 정상 간의 통 큰 구상과 대담한 결단이 필요합니다. 북한은 핵 폐기를 실행해야 하고, 미국은 상응 조치로 여건을 갖춰줘야 합니다. 그 과정에서 양국은 70년의 적대 관계에서 비롯된 깊은 불신을 거둬내야 합니다. 북미 간의 진정성 있는 대화가 조속히 재개되기를 바라마지 않습니다”며 말했다.

이날 국무회의가 추석 전 마지막 국무회의인 점을 감안한 듯 국민들에게 바라는 메시지도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저는 유엔총회 참석을 위해 추석 연휴 전날 출국하여 연휴 다음 날 돌아올 예정이기 때문에 추석을 국민들과 함께 보낼 수 없게 됐습니다. 그러나 국민들께서는 모처럼 삶의 어려움을 내려놓고, 행복하고 편안한 추석을 보내시길 빕니다”고 추석 인사를 했다. 고향에 가지 못하는 1인 가정, 특히 사회적으로 어려움이 있는 곳에 관심을 가져달라 뜻으로 “소외된 이들은 명절 때 더 힘들고 외롭습니다. 우리 사회의 어두운 곳, 어려운 이들에 대한 나눔과 배려가 더 절실한 때입니다”고 국민들에게 부탁했다.

정부가 추석 연휴 동안 ‘한가위 문화·여행 주간’을 지정하여 운영한다는 이야기 전하면서 즐거운 추석을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