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시장의 입구효과 '가까울수록 오른다'

전철역, 산업단지 등 출입구가 위치한 부동산 가치가 더 커
평택 삼성전자 반도체공장 동문(東門)과 인접한 ‘평택 고덕아이파크’

[민주신문=홍의석 기자] 부동산 시장 속 ‘입구효과’의 바람이 불고 있다. 입구효과란 지하철 역이나 산업단지 출입구까지의 거리에 따라 부동산 가치가 달라지는 것을 일컫는다. 단순히 가까운 것보다 출입구까지의 방향과 거리가 중요한 것이다.

실제로 지하철역 입구나 산업단지 출입문까지의 거리에 따라 매매가가 높거나 월 임대료 차이가 발생한다. 입구를 중심으로 상주 및 유입인구가 증가해 생활인프라가 발달되는 경우가 많다는 이점도 있다.

삼성SDI와 삼성디스플레이 사업장이 있는 천안 제3일반산업단지의 정문 입구 바로 앞에 위치한 ‘천안시티자이’의 전용84㎡ 분양권은 8월 3억 3020만원(19층)에 실거래됐다. 반면 같은 천안성성도시개발구역에 위치했지만 입구와 조금 더 떨어진 ‘천안레이크타운3차 푸르지오’의 동일 면적(전용 84㎡), 동일층(19층) 분양권은 같은 달 2억 9119만원에 거래됐다. 약 3000만원 이상 차이가 난다.

삼성전자 화성캠퍼스 역시 마찬가지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로 화성시 석우동 오피스텔의 전·월세를 살펴보면 삼성전자 화성캠퍼스 H2입구와 100m 인접한 이너매스플래티넘 오피스텔(전용 18㎡) 전세보증금은 9000만원이다. 반면 그보다 2블록 떨어진 석진블루체 오피스텔(전용 20㎡) 전세보증금은 7500만원이다.

화성시 석우동 인근 공인중개사는 “오피스텔을 구하러 오는 임차인은 우선적으로 삼성전자 화성캠퍼스 입구와 가까운 오피스텔을 찾는다”라며 “같은 도보권이라 하더라도 입구와 가까울수록 전·월세 보증금이 비싸다”고 전했다.

부동산 시장 속 ‘입구효과’가 불고 있는 가운데 고덕국제화도시 첨단산업단지 내 삼성전자 반도체공장 동문(東門)과 인접한 직주근접 오피스텔 ‘평택 고덕아이파크’가 분양중이다.

경기 평택시 장당동 154-2번지 일대에 들어서는 평택 고덕아이파크는 지하 6층~지상 27층, 전용면적 21~35㎡, 총 1,200실로 구성된다.

‘평택 고덕아이파크’는 평택 원도심과 고덕신도시를 공유할 수 있는 더블생활권으로 평택 고덕국제화도시 첨단산업단지 내 삼성전자 반도체공장 동문(東門)과 인접한 직주근접 오피스텔이다. 최근 삼성그룹이 3년 간 180조 투자(국내 투자 130조) 계획을 밝히면서 주력 반도체 생산단지인 평택반도체공장의 최대 수혜단지로 평가받고 있다.

고덕국제화도시 첨단산업단지외에도 인근에 평택일반산업단지를 비롯해 쌍용자동차공장, 송탄산업단지, 장당산업단지, 칠괴산업단지, 평택종합물류단지 등 많은 산업단지가 주변에 몰려 있다.

오피스텔에서는 보기 드문 펜트리, 테라스, 복층 등 공간특화가 적용된 ‘아이파크’만의 특화설계가 일부세대에 적용될 예정이다. 지하 2층 ~ 지상 3층, 5개층 규모에 구성되는 4만 1,766㎡의 초대형 상업시설에는 고덕국제신도시 유일한 대형멀티플렉스 CGV(6개관)와 대형마트, 사우나, 푸드코트, 초대형 패션아울렛(예정) 등 각종 쇼핑시설 입점이 예정돼 있어 입주민의 편리한 원스톱 라이프스타일이 가능하다.

입주민을 위한 조식 특가 서비스, 펫(반려동물)케어 서비스, 고품격 관리 서비스 등 평택 고덕 아이파크만의 ‘라이프 매니저 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실내 골프연습장, 피트니스 센터, 사우나(월 6회, 10년), 입주민 전용 라운지 등이 무료로 제공되며 쇼핑몰 이용시 5% 추가적립, 쇼핑몰 연계 감사 축제(연간 7일) 등 다양한 혜택이 제공된다.

계약금 정액제로 계약금(총액의 10%)만 내면 입주 시까지 들어가는 비용이 없어 대출 규제를 피할 수 있으며 무제한 전매가 가능하다. 중도금 전액 유예와 계약금 정액제 혜택이 제공된다.

모델하우스는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동천동 855-2번지에 위치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