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조원에 인수, 신한금융 총자산 484조로 늘어 KB금융 앞서

신한금융지주가 5일 오렌지라이프(엣 ING생명)를 2조3000억원에 인수하기로 결정하면서 다시 리딩뱅크 왕좌를 탈환했다. 사진=민주신문DB

[민주신문=서종열 기자] "신한의 전략이 잘 들어맞았고, MBK도 때맞춰 팔았다."

신한금융지주가 5일 오렌지라이프(옛 ING생명)을 2조3000원에 최종 인수했다. 금융권에서는 앞서 밝힌 것처럼 신한금융의 '버티기' 전략이 잘 들어맞았고, 오렌지라이프의 최대주주인 MBK파트너스도 좋은 가격으로 매각했다는 평가를 내리고 있다. 이번 거래로 신한금융그룹은 다시한번 리딩뱅크 자리를 되찾게 됐으며, MBK는 인수 5년만에 2조원대의 매각 차익을 얻을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금융은 5일 임시이사회를 열어 MBK가 보유한 오렌지라이프의 지분 59.15%(4850만주)를 인수하는 안을 결의했다. 매입가격은 주당 4만7000원이며, 총 인수대금은 2조2989억원이다. 

이번 거래는 연초부터 금융권의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MBK가 오렌지라이프를 매각할 것이란 관측이 연초에 제기되면서 여러 금융그룹들이 관심을 보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MBK가 오렌지라이프의 몸값으로 3조원대를 제시하면서 거래가 어려울 것이란 관측이 제기됐다. 

3월 MBK와 협상에 나선 신한금융지주 역시 마찬가지였다. 당초 신한금융은 오렌지라이프의 인수가격을 2조2000억원으로 제시했다. 양측이 제시한 가격이 차이가 나면서 협상은 지지부진해졌고, 4월에는 배타적협상대상자에서 신한금융이 배제되기도 했다. 

그러나 오렌지라이프의 주가가 급락하기 시작하면서 반전이 일어났다. 금융권에서는 오렌지라이프의 주가하락 배경으로 신한금융 인수 가능성과 상표권만료가 영향을 끼쳤다고 분석했다.

ING그룹과의 상표권 계약이 만료되면서 투자자들이 관심이 줄어들기 시작했고, 신한금융이 인수할 경우 지금과 같은 고배당정책에도 변화가 올 것으로 예상되면서 주가가 빠졌다는 분석이다. 실제 오렌지라이프의 주가는 2월말 6만원대까지 치솟았다가 최근 3만원대로 떨어졌다. 

결국 MBK는 배제했던 신한금융을 다시 협상테이블로 불러냈다. 그리고 몸값으로 2조4000억원을 제시한 것으로 전해진다. 2조2000억원을 고수하던 신한금융과 2조4000억원을 원했던 MBK의 협상은 결국 중간값인 2조3000억원선에서 합의됐다. 

금융권에서는 바로 이점 때문에 이번 거래가 신한금융과 MBK 모두에게 이득이 되는 윈윈의 사례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신한금융은 버티기전략을 통해 당초 인수예상가격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은 금액에 오렌지라이프를 인수하게 됐으며, MBK는 주가하락에도 큰 가격하락 없이 안전하게 오렌지라이프를 매각할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특히 신한금융은 오렌지라이프를 인수하게 되면서 지난해 KB금융지주에 내줬던 리딩뱅크 왕좌를 되찾아올 수 있게 됐다. 6월말 기준 신한금융의 총자산은 453조3000억원으로, 463조3000억원대인 KB금융보다 약 10조원 정도가 부족한 상태지만 31조5000억원에 달하는 오렌지라이프의 자산을 더하게 되면 신한금융의 총자산은 484조8000억원으로 늘어난다. 

MBK 역시 이번 거래로 오렌지라이프 인수 5년만에 2조원이 넘는 수익을 내게 됐다. MBK는 2013년 오렌지라이프(당시 ING생명) 지분 100%를 1조8400억원에 인수했는데, 이후 매년 당기순이익의 60%를 배당하며 6149억원을 회수한 상태다. 또한 지난해 5월에는 오렌지라이프를 상장시켜 보유 중이던 지분 40.85%를 구주매출 방식으로 매각해 1조1055억원을 회수했다.

여기에 이번 신한금융과의 거래를 통해 받게 될 2조2989억원까지 포함하면 MBK는 오렌지라이프에서 4조원이 넘는 자금을 챙기게 됐다. 

금융권에서는 일단 신한금융 산하의 신한생명과 오렌지라이프가 따로 경영될 것으로 보고 있다. 양사의 영업방식과 조직문화가 상반되기 때문이다.

신한생명은 텔레마케팅을 중심으로 한 비대면영업이 주력인 반면, 오렌지라이프는 젊은 영업사원들의 대면영업이 강점이다. 여기에 오렌지라이프의 노조가 매각 후 7년간 고용보장, 매각가격의 10%를 위로금으로 지급해달라고 사측에 요구한 상태다.

금융권 관계자는 "같은 보험사지만, 영업방식과 조직문화, 구성원들이 완전히 달라 단숨에 합치기는 어려울 것"이라며 "양쪽의 강점을 살린 상태에서 시간을 두고 순차적으로 융합하는 과정을 밟은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보험업계에서는 신한금융의 오렌지라이프 인수 이후 다른 금융그룹들의 중소손보사 인수합병이 본격화할 것으로 보고 있다. 금융그룹들이 비은행 계열사를 통해 금융그룹의 덩치를 키우고 새로운 수익원 개발에 나설 것으로 예상되서다. 

가장 먼저 매물로 거론되는 곳은 중국 안방보험그룹 계열의 동양생명과 ABL생명(알리안츠생명)이다. 안방그룹이 해외자산 매각 계획을 공표했기 때문이다. 동양생명은 자산기준 국내 7위, ABL생명은 11위다. 

산업은행 계열의 KDB생명도 매물로 거론되고 있다. 대주주인 산업은행이 2020년까지 매각을 미루고, 경영정상화에 주력하겠다고 밝혔지만, 언제든지 매물로 등장할 가능성이 높다. 

롯데손해보험과 MG손보도 주목된다. 롯데그룹은 지난해 지주사체제로 전환되면서 롯데손보와 롯데카드, 롯데캐피탈 등 금융계열사 매각 가능성이 높은 상태다. 공정거래법상 일반지주사가 금융사 주식을 소유할 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어서다.

MG손보는 자베즈파트너스가 유상증자를 통해 경영을 지속하겠다고 밝히고 있지만, 대주단이 매각을 고집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다만 롯데손보와 MG손보는 지급여력비율(RBC)이 낮고, 점유율도 하위권이어서 금융그룹들의 매입리스트에는 올라 있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