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결국 대규모 리콜 결정...벤츠·아우디·폭스바겐도 몰래 리콜 및 무상수리

지난 8월7일 경남사천 남해고속도로에서 화재가 발생해 타버린 BMW 7시리즈 차량. 사진=경남경찰청

[민주신문=서종열 기자] 주행 중 화재 위험성이 BMW를 넘어 독일차 전체로 확산되고 있다. 벤츠, 폭스바겐, 아우디 등 BMW와 함께 독일산 브랜드로 분류되는 이들 수입차업체들이 최근 대규모 리콜 또는 무상수리에 나서면서 수입차고객들의 불안감을 증폭시키고 있어서다. 

22일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리콜센터에 따르면 벤츠코리아는 올해 3월 생산됐던 AMG C43 4MATIC 쿠페  3대에 대한 리콜을 진행 중이다.

국토부는 "국토부는 엔진 하부 패널을 잘못 장착해 차량 운행시 배기장치의 온도상승으로 인한 플라스틱 재질의 하부패널의 점화에 따른 화재가능성에 따른 리콜"이라고 밝혔다. 이들 차량 역시 주행 중 화재 가능성이 있다고 평가한 것이다. 

벤츠코리아는 이에 대해 "해당 리콜 차량은 출고된 차량은 아니다"며 "제조사로서 책임과 의무를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7월에는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의 아우디 A4 40 TFSI 콰트로 등 5개 차종 161대가 '화재 발생 가능성'을 이유로 리콜이 시행됐다. 해당 차종은 보조 냉각수 펌프의 과열로 인한 화재 위험이 지적됐다. 아우디는 이와 비슷한 이유로 2011년에서 2014년 사이에 생산됐던 A6와 A7 고객들에게도 무상수리를 받으라고 안내했다. 

폭스바겐은 내부 인테리어에 장착된 LED 모듈의 화재 발생 가능성으로 인해 전세계에서 리콜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폭스바겐코리아는 이와 관련 자동차안전연구원에 관련 사항을 보고한 상태다. 

수입차업계에서는 BMW 화재 사태 이후 조용하게 리콜 및 무상수리에 나서고 있는 독일차 브랜드들에 우려의 시선을 보내고 있다. 생명과 직결될 수 있는 화재가능성에 제기됐음에도 이를 제대로 알리기보다는 조용히 리콜 및 무상수리에 나서면서 몰래 쉬쉬하며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서다. 수입차업계 한 관계자는 "디젤차에서 시작된 수입차에 대한 불신이 업계 전체로 퍼질까 우려스럽다"고 전했다. 

한편 수입차업체는 BMW 화재 사태 이후 잇다른 악재에 시달리고 있다. 국토부의 대대적인 조사에 이어 공정거래위원회 역시 직권조사 여부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지난 21일 김상조 위원장은 국회 정무위에 참석해 "국내 소비자들에게 차별적이라고 할 수 있는 부분에 관해서는 공정거래법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겠다"면서 "필요시 현장조사도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소관부처인 국토부의 조사가 마무리된 이후에 해당 내용을 확인한 후 조사여부를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