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조사도 원전의 확대 및 유지 의견이 54%, 축소 32% 보다 높았다”

23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진행된 자유한국당 원내대책회의에서 김성태 원내대표가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신문=강인범 기자] 1994년 이후 24년만에 최악의 폭염이 연일 이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안정적인 전력 수급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에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비판하며 정책적 궤도 수정에 대한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23일 원내대책회의에서 “탈원전 정책을 고수하는 정부는 공급을 늘리는 게 방향이 아니라 수요를 줄이는 방향으로 전력수급 관리에 나서려 하고 있지만 에어컨은 고사하고 선풍기 하나 제대로 켜지 못하는 저소득층의 에너지 소외와 계층 간 에너지 격차를 고려하면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방향이 과연 올바른 방향인지 다시 한 번 숙고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탈원전 정책으로 대한민국 산하가 마음대로 파헤쳐지고 이 정권의 특정인사가 태양광 패널 사업 등 문재인 정권의 탈원전 정책에 핵심적인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는 정보를 접하고 있다”고도 덧붙였다.

이어 “호수, 저수지에 태양광 패널이 웬 말인가. 값 비싸고 오염물질과 미세먼지를 더 많이 내는 석탄 LNG 발전을 최대한 지금 현재 문재인 정부로 늘리고 있다”며 “그러면서 효율적이고 안전한 멀쩡한 원전은 왜 중단하고, 왜 걷어차는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런 상황에서 사우디 원전 20조짜리 수주하겠다는 말은 국민들이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지”라며 “이 찌는 무더위에 문 대통령은 탈원전 정책을 다시 한 번 더 깊이 생각하고 에너지수호정책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김동철 바른미래당 비대위원장도 이날 당 비대위회의에서 “전력수요가 정부 예상치를 넘어서자 정부는 이제 와서 탈 원전하겠다고 세워놓은 원전 2기를 재가동하겠다고 하는데 탈 원전 정책자체를 수정하겠다는 것인지, 아니면 임시로 재가동만 하겠다는 것인지, 정부는 명확한 입장을 밝혀주시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문재인 정부는 임기가 5년인 정부다. 임기 5년의 정부가 국가 100년 대계인 에너지 정책에 대해서 대못을 박아서는 안 된다”며 “에너지 정책은 국가 실익을 우선해야 한다. 특히 최근 여론조사에서도 원전의 확대 및 유지 의견이 54%로, 축소의견 32% 보다 22%나 높았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그는 “무엇보다 에너지정책은 반도체와 철강, 화학, 디스플레이 등 전력을 많이 사용하는 우리 주력산업들의 동력기반이며, 원전건립 기술 역시 우리의 신성장 동력 중 하나다”며 “이제는 탈 원전 속도를 포함한 국가 에너지정책을 심각하게 재검토할 것을 문재인 정부에 다시 한 번 촉구 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