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원 비례대표 추천제, 당원소환의 요건 완화 등 공약

김두관 의원

[민주신문=강성우 기자] 민주당 김두관 의원이 19일 당 대표 출마를 공식 선언하고 "전략공천을 폐지하고 권리당원 직선제를 도입하겠다"고 공약했다.

김 의원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 대표 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하면서 "당원이 주인이고 시민이 함께하는 '당원주권 시민정당'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어 “가장 아래, 풀뿌리 자치로 시작해 여기까지 온 저는 지역에서 정당생활을 한다는 것이 얼마나 고단한 일인지 잘 알고 있다”며 “당의 권력을 과감히 중앙에서 지역으로 이전하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시・도당 공천권 강화 ▲자치분권 지명직 최고위원 임명 및 최고위원회 권한에 준하는 자치분권협력회의 설치 ▲시・도당으로의 획기적인 재정분권과 지역위원회 지원 ▲예산 당정협의 정례화 등 지방정부 지원 강화 ▲민주연구원 분원 설치 등의 공약을 밝혔다.

아울러 김 의원은 ▲당원 비례대표 추천제 ▲당원소환, 당원발안의 요건 완화 ▲개방온라인 네트워크 플랫폼 구축을 통한 당원과 시민 소통 등도 함께 공약했다.

그는 “당대표의 역할은 국민이 명령한 문재인 정부의 사회구조 개혁을 뒷받침하고 더 강한 민생경제를 만드는 것”이라며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책임지고, 국민의 삶의 변화를 책임지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재선 군수, 참여정부 초대 행정자치부 장관, 경남도지사까지 제가 걸어온 길은 언제나 극단적인 여소야대였다. 단 한 번의 쉬운 길이 없었다. 언제나 반대 정당에 둘러싸인 사면초가였다. 적도, 적의 적도 친구로 만들어야 했다”고 회고한 뒤 “그 험난한 여정에서 쌓은 경험을 문재인 정부 성공과 근본적인 사회개혁을 위해 쓰겠다”고 말했다.

그는 “가장 먼저 당내 분열주의를 완전히 없애겠다”며 “주류도 없고, 비주류도 없는 수평적인 정당, 문재인 정부 성공을 위해 하나로 똘똘 뭉치는 정당을 만들겠다”고 공약했다.

또한 “국정과제 추진을 위한 개혁입법 연대를 만들겠다”며 “취임 후 야당 대표들과 민생과 협치를 위한 공동협약을 만들어 내겠다”고 약속했다.

김두관 의원

그는 마지막으로 “이제 더 강해졌고 더 겸손해졌다. 당원과 국민을 섬기며 일할 준비가 되었다”며 “무한책임, 지역분권, 당원주권으로 끊임없이 민주당을 혁신하고, 더 강한 민주당을 만들겠다”며 지지를 호소했다.

한편 김두관 의원은 민선 1,2기 남해군수, 참여정부 초대 행정자치부 장관, 열린우리당 최고위원, 제34대 경남도지사를 지냈으며, 20대 총선(김포 갑)에서 당선됐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