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흔적 지우기가 곧 친박세력 패족 만들기라는 인식 팽배

16일 오전 의원총회 전에 자리를 함께 한 자유한국당 초선의원 모임 사진=김병건 기자

[민주신문=김병건 기자] 자유한국당은 16일 상임위 위원장 선출을 위한 의원총회를 개최했다. 전국위원회를 하루 앞두고 열린 의원총회 전부터 초선 의원들은 국회에서 별도 모임을 갖고 비대위원장 선출 등 당 혁신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모임에 참석한 한 의원은 “김성태 권한대행에게 권한을 위임한 것은 잘못됐다는 의견이 많았다”고 전했다. 한편 ‘한국당 재건 비상행동’ 관계자들은 이날 의원총회장 앞에서 ‘당에 침 뱉고 나갔던 김성태는 사퇴하라’ ‘당 깨려고 복당 했냐’ 등의 피켓을 들고 김 권한대행의 사퇴를 촉구하는 시위를 벌이고, 오후에 별도의 기자회견을 했다. 기자회견에서 이들은 보수 재건을 위해서 김 권한대행의 사퇴를 촉구했다. 

‘비상행동’측은 선거 패배의 책임도 져야 할 뿐만 아니라 당권 장악 시도를 즉각 중지할 것을 요구했다. 이들은 새로운 비대위원장이 결국 ‘바지 비대위원장’을 내세우고 전국 위원회를 강행하려고 한다고 주장하면서 이럴 경우 원내대표실에서 단식 농성을 포함한 불퇴전의 각오로 구당 투쟁을 할 것을 선언했다. 

이렇듯 소위 친박계를 중심으로 한 비대위에 대한 반감은 지난 18대 총선 때 친박 공천 학살에 대한 트라우마라는 것이 공통된 시각이다. 현역의원의 출당 조치는 당장은 어렵지만 2년 후 자연스럽게 공천권을 통해서 친박 세력을 무력화하는 것 아니냐는 현실적인 두려움이 그 원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혁신이라는 이름으로 과거 친박 흔적을 지우다 보면 친박 세력은 결국 패족이 되는 것이라는 인식이 바탕에 깔려 있기 때문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