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항이용료 '수억원대' 연체, 인천-보라카이 노선 운항중단 빌미 투자요구 

필리핀 저가항공사인 팬퍼시픽항공이 최근 자금난을 이유로 '운항중단'을 통보한 후 국내 여행사들에 선급금 지원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사진=팬퍼시픽항공트위터

[민주신문=서종열 기자] 본격적인 휴가철이 시작된 가운데, 필리핀의 저가항공사(LCC)인 팬퍼시픽항공의 갑질운영이 논란이 되고 있다. 12억원에 달하는 공항이용료를 연체에 이어, 운항중단을 이유로 국내여행사들에 자금지원을 요청하는 등 배짱영업을 지속하고 있어서다. 

15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인천과 세부를 운항 중인 팬퍼시픽항공(Pan Pacific Airlines)은 최근 자금부족을 이유로 자사의 항공권을 팔았던 국내여행사들에게 지난 12일부터 운항중단을 통보했다. 필리핀정부가 환경오염을 이유로 보라카이섬에 대한 폐쇄조치를 단행하자, 주요 노선 중 하나인 인천-보라카이 노선을 폐쇄되며 자금난에 시달렸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문제는 팬퍼시픽항공이 자사의 자금난을 이유로 국내 대표 여행사인 하나투어와 모두투어에 자금지원을 요청했다는 점이다. 팬퍼시픽항공은 두 여행사에 각각 10억원대의 선급금을 지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만약 선급금이 지원되지 않으면 12일부터 운항을 중단하겠다고 통보했다. 

결국 두 여행사는 고객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11일 팬퍼시픽항공에 자금을 지원했다. 사실상 팬퍼시픽항공의 몽니에 국내 여행사들이 피해를 입은 상황인 셈이다. 

이런 가운데 팬퍼시픽항공은 인천공항에도 12억원대의 공항이용료를 연체 중인 것으로 드러났다. 역시 자금난이 연체 이유였다. 팬퍼시픽항공은 연체된 공항이용료에 대해서는 분할납부계획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팬퍼시픽항공의 갑질은 이 뿐만이 아니다. SNS를 비롯한 인터넷상에서는 팬퍼시픽항공의 연착, 지연으로 인한 피해를 호소하는 소비자들의 불만이 쏟아지고 있다. 특히 기체결함 문제로 공항에 발이 묶였는데도, 별다른 조치를 하지 않은 사례가 많아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이런 상황에도 항공당국은 별다른 제재조치를 취할 수 없다고 밝히고 있다. 국토부 측 관계자는 "세부-인천노선에 대한 운항중지 등의 규제는 명시적인 항공법 위반이 아닐 경우 필리핀 항공당국의 권한"이라며 "국내에서는 개선명령 정도만 내릴 수 있다"고 밝혔다. 

국내 항공업체들과 여행사들은 "팬퍼시픽이 국내업체였다면 항공당국이 강력한 규제를 취했겠지만, 해외항공사란 점 때문에 규제를 피해가고 있다"면서 "해외항공사들이 이를 악용할 소지가 높은 만큼 필리핀 정부와의 협의를 통해서라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