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의숲 아이파크, 단지 내 실내수영장에 IoT시스템까지 갖춰

커뮤니티시설, 첨단 시스템 등 독창성·희소성 갖춘 이색 단지 주목받아
타 단지와의 차별성으로 우수한 청약경쟁률은 물론 웃돈도 형성돼

[민주신문=이승규 기자] 최근 커뮤니티 시설이나 내부 시스템 등 경쟁사와 차별화된 ‘이색 단지’가 관심을 끌고 있다. 특히 오래된 아파트가 많은 서울 구도심권에서는 IoT를 비롯한 최첨단 시스템을 갖춘 브랜드 아파트의 희소성이 매우 높은 상황이다.

또 분양 경쟁이 치열하다 보니, 건설사들은 커뮤니티 시설이나 평면, 외관 디자인, 첨단 시스템, 주거서비스 등 다양한 측면에서 희소성과 독창성을 내세워 타 단지들보다 돋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이는 경쟁이 치열한 분양시장에서 수요자들에게 선택받기 위해서다.

실제 이색 단지들은 수요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아 청약 성적이 우수했다. 금융결제원 자료에 따르면, 지난 3월 1순위 청약을 진행한 서울 영등포구 ‘당산 센트럴 아이파크’의 경우 평균 80대 1로, 1분기에 가장 높은 청약경쟁률을 기록했다. 지난 5월 현대산업개발과 대림산업이 전북 전주시 완산구 서신동에서 공급한 '서신 아이파크 e편한세상'도 첨단시스템을 갖추면서, 평균 63.41대 1, 최고 230.75대 1의 높은 청약경쟁률로 전타입 1순위에서 마감했다.

지난 4월 분양한 ‘힐스테이트 범계역 모비우스’는 안양시 내 최초로 스카이브릿지와 안면인식 시스템 등을 선보여 622실 청약에 총 6만5546건이 접수돼 평균 105.3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또 지난달 공급한 ‘달서 센트럴 더샵’도 국내 건설사 최초로 AI 음성인식을 지원하는 대화형 스마트홈을 적용해 눈길을 끌며, 219가구(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2만3080명이 몰려 평균 105.39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평범한 단지들 속 수요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이색 단지들이 분양을 앞둬 눈여겨볼 만하다.

지난 6일 HDC현대산업개발이 서울 장위뉴타운 7구역에서 분양한 ‘꿈의숲 아이파크’도 색다른 첨단 시스템과 커뮤니티 시설을 갖추고 있다. 우선, ‘꿈의숲 아이파크’는 아이파크 홈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 조명, 가스, 도어록, 세대 내 환기, 일괄 소등, 엘리베이터 호출, 날씨 정보, 택배도착 알림, 주차확인 등을 한번에 제어 및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여기에 홈네트워크 시스템을 스마트폰을 통해 제어할 수 있는 홈네트워크 앱(APP)도 입주민들에게 주어진다.

여기에 ‘꿈의숲 아이파크’는 단지 내 놀이터에는 미세먼지 농도를 알려주는 미세먼지 신호등을 설치하고, 세대별로 공기감지센서를 제공해, 입주민들의 건강과 쾌적한 주거환경에도 신경을 쓴 모습이다. 또 단지 내에는 실내수영장이 조성될 예정이며, 헬스장과 GX룸, 실내골프연습장이 있는 피트니스센터도 조성될 예정이다. 이 단지는 서울시 성북구 장위동 189-3번지 일원에 조성되며, 지하 2층~지상 29층, 19개 동, 총 1,711가구 규모로 구성된다. 이 중 전용면적 59~111㎡ 844가구를 일반에 분양한다.

유림E&C는 7월 경기 동탄2신도시 업무복합 3블록에서 주거시설과 업무시설, 상업시설을 갖춘 복합단지 ‘동탄역 유림노르웨이숲’을 분양할 계획이다. 단지는 지하 4층~지상 최고 49층, 4개 동 규모에 전용면적 71~96㎡ 아파트 312가구와 전용면적 22~33㎡ 규모의 오피스텔 600실 등 총 912가구로 구성된다. 이 단지는 단지 안팍에 미세먼지 특화 설계를 적용한다. 우선 단지 내 일체형 미세먼지 알림 보안등이 설치돼 LED를 통해 농도 별 수치를 확인할 수 있으며, 세대 내에서는 무선AP 일체형 미세먼지 센서가 적용돼 월패드로 미세먼지 수치 확인 및 자동환기가 가능하다.

삼도주택㈜은 7월 대구 수성구 파동 118-211번지 일원에 대단지 타운하우스 ‘더펜트하우스 수성’을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의 세대는 단독형 내부설계 3층 구조이며 17개동, 전용면적 140㎡ 84가구, 150㎡ 59가구 등 총 143가구로 구성된다. 전 가구에 2개의 넓은 테라스가 도입되며 타입에 따라 최대 3개의 테라스까지 제공돼 입주민의 편의에 따라 다양한 공간연출이 가능하다. 가구당 주차대수는 2대 이상으로 넒은 주차공간도 자랑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민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